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II.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고찰 17
A. 소셜미디어에 대한 연구 17
1. 소셜미디어의 개념 17
2. 소셜미디어의 특성 19
3. 소셜미디어와 언론현실 21
B. 트위터에 대한 연구 27
1. 트위터의 개념 및 특성 27
2. 트위터 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1
3. 트위터에 관한 선행연구와 언론인 활용형태 33
C. 이용동기와 충족에 대한 연구 35
1. 이용과 충족 이론 개요 35
2. 이용과 충족 이론 기본가정 37
D. 언론인의 트위터 이용동기와 활용행태 관련성 38
E.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46
III. 연구방법 47
A. 연구대상 47
B.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8
1. 트위터 이용 동기 48
2. 트위터 이용 및 기사, 프로그램 활용 행태 48
C. 분석 방법 50
IV. 연구결과 52
A. 표본의 특성 52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2. 트위터의 일반적인 이용행태 53
3. 이용자의 활동성과 기사 및 프로그램 활용 행태 분석 60
4. 신뢰도 검증 68
B. 언론인의 인구통계학적 속성에 따른 트위터 이용 동기 차이 69
1. 연령대별 이용동기에 대한 차이 69
2. 학력별 이용동기 차이 70
3. 성별에 대한 이용동기의 차이 71
C. 언론인의 트위터 이용동기와 트위터를 활용한 기사 및 프로그램 활용행태와의 관계 72
1. 이용동기와 이용자의 활동성에 대한 관계 72
2. 이용동기와 기사 및 프로그램 활용행태와의 관계 80
D. 기자와 PD 집단 간 이용동기와 활용행태 차이의 여부 88
1. 기자와 pd 집단간 이용동기별 차이 88
2. 기자, pd간 이용자 활동성의 차이 89
3. 기자와 pd 집단 간의 활용행태 차이 90
E. 트위터 이용에 대한 인식과 맥락에 대한 이해 92
F. 연구문제 분석결과 101
1. [연구문제 1]에 대한 분석결과 101
2. [연구문제 2]에 대한 분석결과 101
3. [연구문제 3]에 대한 분석결과 103
4. [연구문제 4] 분석결과 104
V. 결론 106
A.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06
B. 연구의 함의 109
C.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2
부록 120
ABSTRACT 128
〈표 2-1〉 웹2.0 기반의 소셜미디어 특징 20
〈표 2-2〉 트위터와 기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비교 30
〈표 3-1〉 이용동기 및 이용행태 조사를 위한 각 변인 항목과 측정 항목 4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표 4-2〉 트위터의 일반적인 이용행태 54
〈표 4-3〉 트위터의 일반적인 이용형태 58
〈표 4-4〉 트위터 활용에 대한 생각, 태도에 대한 항목별 평균 60
〈표 4-4〉 연령대별 이용자의 활동성과 기사 활용 행태 61
〈표 4-5〉 학력별 이용자의 활동성 및 기사 및 프로그램 활용 행태 65
〈표 4-6〉 성별 이용자의 활동성 및 기사 활용 행태 66
〈표 4-7〉 문항 신뢰도 68
〈표 4-8〉 연령대별 이용동기에 대한 차이 70
〈표 4-9〉 학력별 이용동기에 대한 차이 70
〈표 4-10〉 성별 이용동기에 대한 차이 71
〈표 4-11〉 이용시간과 이용동기, 연령, 성별, 학력, 경력 간의 상관관계 73
〈표 4-12〉 이용동기가 취재를 위해 이용하는 시간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3〉 글을 올리는 횟수와 이용동기, 연령, 성별, 학력, 경력 간의 상관관계 75
〈표 4-14〉 이용동기가 글을 올리는 횟수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5〉 답글 횟수와 이용동기, 연령, 성별, 학력, 경력 간의 상관관계 77
〈표 4-16〉 이용동기가 답글을 올리는 횟수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7〉 리트윗 횟수와 이용동기, 연령, 성별, 학력, 경력 간의 상관관계 79
〈표 4-18〉 이용동기가 리트윗 횟수에 미치는 영향 80
〈표 4-19〉 팔로윙 및 팔로워수와 이용동기, 연령, 성별, 학력, 경력 간의 상관관계 81
〈표 4-20〉 이용동기가 팔로윙 및 팔로워 수에 미치는 영향 82
〈표 4-21〉 대화상대수와 이용동기, 연령, 성별, 학력, 경력 간의 상관관계 83
〈표 4-22〉 이용동기가 대화상대수에 미치는 영향 84
〈표 4-23〉 도움여부와 이용동기, 연령, 성별, 학력, 경력 간의 상관관계 85
〈표 4-24〉 이용동기가 기사 및 프로그램 활용의 도움여부에 미치는 영향 85
〈표 4-25〉 기사 및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태도와 이용동기, 연령, 성별, 학력,... 86
〈표 4-26〉 이용동기가 기사 및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87
〈표 4-27〉 이용동기에 대한 기자와 pd간의 인식 차이 88
〈표 4-28〉 이용자의 활동성에 대한 기자와 pd 집단 간의 차이 89
〈표 4-29〉 기자와 pd 집단 간의 활용행태의 차이 91
〈그림 2-1〉 SNS 이용 동기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