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연구배경 및 목적 13
B. 연구 방법 및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A. 국가이미지 17
1. 국가이미지의 개념 17
2. 국가이미지의 효과 20
3. 해외에서 평가하는 한국의 국가이미지 22
B. 문화예술사업 29
1. 문화의 의미 29
2. 문화예술사업의 정의 31
C. 국가이미지와 문화예술사업 32
1. 국가이미지와 문화예술사업의 관계 32
2. 국가이미지와 문화예술사업에 대한 기존 연구 34
3. 국내외 국제교류공공기관의 문화예술 해외소개사업 현황 38
III. 연구 방법 51
A. 연구 절차 51
B. 연구범위 52
C. 자료수집 53
D. 측정도구 56
IV. 연구 결과 및 분석 58
A. 한국문화예술사업에 대한 재외공관 선호도 현황 58
B. 독일과 프랑스 대상 한국문화예술사업을 통한 국가이미지 조사 62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3
2. 연도별 행사 비교 66
3. 전통문화예술행사와 서양/현대 문화예술행사 간의 비교 68
4. 순수장르와 변용장르 간의 비교 72
5. 단독사업과 연합사업 간의 비교 75
6. 현지 초청행사, 한국 공공기관 주관/초청행사, 국가 간 문화교류 행사 간의 비교 78
V. 결론 82
A. 요약 및 시사점 82
B.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7
참고문헌 88
부록 94
Abstract 96
〈표1〉 2011년 기준 17개국 국제적 평판 변화추이 23
〈표2〉 2011년 기준 세계 평판이미지 순위 28
〈표3〉 국내외에서 평가하는 한국 국가이미지 29
〈표4〉 2009-2011 연도별 행사 구분 53
〈표5〉 재외공관 사업제안서 접수 결과 연도별 정리 58
〈표6〉 희망장르에 따른 재외공관별 선호도 조사 연도별 비교 59
〈표7〉 순수장르에 대한 선호도 대륙별 비교 61
〈표8〉 변용장르에 대한 선호도 대륙별 비교 61
〈표9〉 응답자 연령별 분포 64
〈표10〉 응답자 성별 분포 64
〈표11〉 응답자 특성 64
〈표12〉 행사정보 습득 경로 66
〈표13〉 설문조사 결과 연도별 비교 67
〈표14〉 언론보도 현황 연도별 비교 68
〈표15〉 전통문화예술행사와 서양/현대 문화예술행사... 69
〈표16〉 전통문화예술행사와 서양/현대 문화예술행사... 70
〈표17〉 전통문화예술행사와 서양/현대 문화예술행사 간... 71
〈표18〉 순수장르와 변용장르 간 한국 문화예술이미지... 73
〈표19〉 순수장르와 변용장르 간 국가이미지 설문조사 결과 비교 73
〈표20〉 순수장르와 변용장르 간 언론보도 현황 비교 74
〈표21〉 단독사업과 연합사업 간 한국 문화예술이미지... 76
〈표22〉 단독사업과 연합사업 간 국가이미지 설문조사 결과 비교 76
〈표23〉 단독사업과 연합사업 간 언론보도 현황 비교 77
〈표24〉 사업 추진배경에 따른 한국 문화예술이미지... 79
〈표25〉 사업 추진배경에 따른 국가이미지 설문조사 결과 비교 80
〈표26〉 사업 추진배경에 따른 언론보도 현황 비교 81
〈그림1〉 켈러의 브랜드 지식 피라미드 18
〈그림2〉 국가이미지가 유발시키는 효과 21
〈그림3〉 한국에 대한 국제적 평판 24
〈그림4〉 한국 국가경쟁력 순위 추이('97-'11) 26
〈그림5〉 Think Canada 2001 Festival이 국가이미지에 미친 영향 37
〈그림6〉 한국국제교류재단 조직도 39
〈그림7〉 독일문화원 조직도 44
〈그림8〉 일본국제교류기금 조직도 50
〈그림9〉 연구 절차 51
〈그림10〉 2009-2011 3년간 독일, 프랑스 대상 사업 언론보도 성과 56
〈그림11〉 재외공관 희망 장르 연도별 비교 (영화희망 건수 제외) 60
〈그림12〉 순수장르와 변용장르 간 공관 선호도 연도별 비교 60
〈그림13〉 두 개 이상 행사 개최 선호도 연도별 비교 62
〈그림14〉 사업별 일반관객과 유관인사 관람 수 비교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