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9
I. 서론 11
A. 연구 배경 및 목적 11
B. 연구 방법 및 대상 14
II. 이론적 고찰 16
A.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16
1. 개념 16
2. 목적 18
B.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21
1. 개념 21
2. 특징 및 필요성 24
C. 통합형문화예술교육의 연구조사 및 분석 25
1.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시행 중인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25
2. 통합형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주요 요인 34
III. 연구 문제 41
A.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시행 학교의 문제점과 원인 분석 41
B.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시행 교사들의 인식도와 주요 요인과의 관계 41
IV. 연구 방법 43
A. 통합문화예술교육 시행 5개 학교 자료 수집 및 교사 인터뷰 43
B. 통합문화예술교육 시행 교사(201명) 인지도 설문조사 46
V. 연구 결과 47
A. 통합형문화예술교육을 시행한 5개 학교 현황 분석 47
1. 시행 다섯 개 학교의 자료수집 47
2. 다섯 개 학교 담당교사 인터뷰 내용 분석 및 결과 62
3. 통합형 문화예술 교육의 문제점 파악 및 원인 분석 65
B.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시행 교사들의 인식도 설문조사 결과 68
1. 연구대상 일반적 특성 68
2.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69
3. 통합문화예술교육을 하는 교사와 외부강사 관계 72
4. 통합문화예술교육의 효과와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호응도 75
VI. 결론 및 제언 78
A. 초등학교 통합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제고 80
B. 통합문화예술교육 주체자의 인식 교육 프로그램 개발 82
VII.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 86
참고 문헌 90
부록 94
〈부록-1〉 교사들의 통합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인터뷰 설문지 94
〈부록-2〉 교사들의 통합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인터뷰 설문지 대답 내용 95
〈부록-3〉 설문지(교사용) 103
ABSTRACT 108
〈표 1〉 경기 세월초등학교, 학년별 문화예술 체험학습 프로그램 예시 23
〈표 2〉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 사업추진현황(2007~2009) 28
〈표 3〉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지원과제별 선정학교 현황(2007~2009) 28
〈표 4〉 2007년 '문화예술교육선도학교' 가운데 초등학교의 명단 30
〈표 5〉 2008년 '문화예술교육선도학교' 가운데 초등학교의 명단 31
〈표 6〉 2009년 '문화예술교육선도학교' 가운데 초등학교의 명단 32
〈표 7〉 2010년 '문화예술교육선도학교' 가운데 초등학교의 명단 33
〈표 8〉 통합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35
〈표 9〉 연구대상 5학교 소개 및 프로그램 (2008년 기준) 44
〈표 10〉 인터뷰 조사 45
〈표 11〉 설문조사 개요 46
〈표 12〉 경기 A초등학교 학교 현황 47
〈표 13〉 통합문화예술(교과중심)수업 진행방법 48
〈표 14〉 배움과 나눔의 교과교육과정 48
〈표 15〉 경기 B초등학교 학교 현황 50
〈표 16〉 교과를 넘나드는 통합학습 50
〈표 17〉 학년 별 문화예술 체험학습 프로그램 53
〈표 18〉 부산 C초등학교 학교 현황 54
〈표 19〉 전북 D초등학교 학교 현황 56
〈표 20〉 전북 E초등학교 학교 현황 57
〈표 21〉 선도학교로서 방문 및 체험한 곳 57
〈표 22〉 학교별 비교 59
〈표 23〉 3가지 연구자의 기준에 따라 학교 분석 60
〈표 24〉 교사 인터뷰를 통한 학교 분석 65
〈표 25〉 통합형문화예술교육의 지속적, 안정적 요인 68
〈표 26〉 연구대상 일반적 특성 68
〈표 27〉 교사의 연령에 따른 인식 정도 차이 69
〈표 28〉 교사의 연령에 따른 인식 경로 차이 70
〈표 29〉 교사의 인식정도에 따른 통합문화예술교육의 효과 차이 70
〈표 30〉 교사의 인식정도에 따른 통합문화예술교육의 성공 인식 차이 71
〈표 31〉 교사의 인식 정도에 따른 숙지 경로 차이 72
〈표 32〉 교사 인식 정도에 따른 강사 만족도 72
〈표 33〉 교사가 외부강사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73
〈표 34〉 교사 인식도에 따른 외부강사 불만족 이유 차이 74
〈표 35〉 통합문화예술교육의 효과에 따른 지역사회의 호응도 인식 차이 75
〈표 36〉 교사의 인식정도에 따른 지역 호응도 인식 차이 75
〈표 37〉 교사의 인식 정도에 따른 지역사회 미호응도 이유 인식 차이 76
〈표 38〉 외부강사 만족도에 따른 지역사회 호응도 인식 차이 77
〈표 39〉 통합문화예술교육 인식정도, 효과, 강사 만족도,... 77
〈표 40〉 통합문화예술교육 인식교육 프로그램 83
〈그림 1〉 문화예술교육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의 인식 37
〈그림 2〉 지역사회 연계-학교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추진 체계 39
〈그림 3〉 96명 전교생이 그린 '자기 꿈' 아크릴 그림판 52
〈그림 4〉 B초등학교 학교 체육보관실 그리기 53
〈그림 5〉 B초-타일에 나의 꿈 그리기 54
〈그림 6〉 A초-국어시간 연극하기 54
〈그림 7〉 A초-미술시간에 디자인하기 54
〈그림 8〉 D초-뮤지컬 본 날(2008년) 58
〈그림 9〉 D초-전주 한옥마을 방문(2009년) 58
〈그림 10〉 E초-쿵푸 팬더 영화 본 날(2009년) 58
〈그림 11〉 D초-서울 코엑스 박람회 관람(2009년) 58
〈그림 12〉 통합문화예술교육의 인식 교육이 필요한 대상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