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2
I.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 15
B. 연구 내용 18
II. 이론적 배경 20
A.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20
1.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23
2.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방향 24
3.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 25
B. 가치의 이해 27
1. 수단적 가치와 목적적 가치 29
2. 수단-목적 가치 사슬(Means-end chain) 30
C. 명화의 이해 31
1. 명화 읽기 32
2. 명화를 통한 가치 수용적 심미체험 33
D. 선행연구 검토 38
III. 연구의 방법 49
A. 분석 49
1. 문화예술교육 도구를 활용한 개인의 가치 분석 49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개인의 가치 분석 50
B. 설계 및 개발 51
1. 가치의 선정 - Earnest L. Tan의 가치 52
2. 명화의 선정 53
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도구 '명화가 있는 가치카드' 개발 72
4. 명화가 있는 가치카드로 '명화 속에서 나를 찾다' 실행 프로그램 77
C. 실행 82
1. 사전 검사 실행 82
2. '명화 속에서 나를 찾다' 실행 프로그램 84
D. 평가 86
IV. 연구결과 및 분석 87
A. 연구문제1의 결과 87
B. 연구문제 2의 결과 88
C. 연구문제 3의 결과 92
V. 결론 및 제언 100
A. 결론 100
B. 제언 103
참고문헌 104
부록 108
〈부록-1〉 가치 조사 설문지 108
〈부록-2〉 생애주기별, 성별 가치선택 빈도표 111
〈부록-3〉 성별 수단적 가치 선택 빈도표 115
〈부록-4〉 생애주기별 수단적 가치 선택 빈도표 117
〈부록-5〉 생애주기별 최종가치 선택 사전_사후 빈도표 119
〈부록-6〉 명화가 있는 가치카드 설명 121
ABSTRACT 165
〈표 1〉 가치의 정의 27
〈표 2〉 단계별 연구내용 49
〈표 3〉 가치명료화 과정 52
〈표 4〉 어네스트 탠의 단계별 가치 53
〈표 5〉 명화와 가치의 연결표 54
〈표 6〉 '명화 속에서 나를 찾다' 6차시 프로그램 77
〈표 7〉 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특성 87
〈표 8〉 '가치만 기재된 카드'와 '가치와 명화가 함께 기재된 카드' 선택의 차이를 보기 위한 t검정 결과 88
〈표 9〉 성별 개인의 목적-수단적 가치의 선호도 빈도표 89
〈표 10〉 청소년기에 선호하는 목적·수단적 가치 90
〈표 11〉 청년기에 선호하는 목적·수단 가치 90
〈표 12〉 장년기에 선호하는 목적·수단 가치 91
〈표 13〉 노년기에 선호하는 목적·수단 가치 91
〈표 14〉 성별 최종가치 선호도 사전-사후 빈도표 92
〈표 15〉 생애주기별 최종가치 선호도 사전-사후 빈도표 93
〈표 16〉 성별 최종가치의 단계별 차이를 보기 위한 사전-사후 선택 Chi-square 분석 94
〈표 17〉 성별 최종가치 중 목적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 차이를 보기 위한 사전-사후 선택 Chi-square 분석 95
〈표 18〉 생애주기별 최종가치 선택의 단계별 차이를 보기 위한 사전-사후 선택 Chi-square 분석 96
〈표 19〉 생애주기별 최종가치 중 목적가치와 수단적가치 차이를 보기 위한 사전-사후 선택 Chi-square 분석 97
〈표 20〉 최종가치의 단계별 변화 정도에 따른 빈도분석표 98
〈표 21〉 생애주기별 최종가치의 목적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의 변화 정도에 따른 빈도분석표 98
〈표 22〉 단계별 사전 - 사후 변화 정도 Chi-square 분석 98
〈그림 1〉 문화예술교육 개념도 21
〈그림 2〉 명화를 통한 가치 인식하기 34
〈그림 3〉 명화를 통한 가치 공감하기 34
〈그림 4〉 명화를 통한 가치 확정하기 36
〈그림 5〉 명화가 있는 가치카드 36
〈그림 6〉 명화가 있는 가치카드 기호계 37
〈그림 7〉 명화가 있는 가치카드 연구 모형도 51
〈그림 8〉 명화와 가치가 함께 기재된 카드 57
〈그림 9〉 가치만 기재된 카드 57
〈그림 10〉 탄생일 : Marc Chagall 57
〈그림 11〉 살고 싶은 집 : 이광택 57
〈그림 12〉 책 읽는 여인 : Jean Baptiste Camille Corot 57
〈그림 13〉 비투르비우스 : Leonardo da VincVinci 58
〈그림 14〉 씨름도 : 김홍도 58
〈그림 15〉 고독 : Marc Chagall 58
〈그림 16〉 솔로몬의 재판 : Nicolas Poussin 58
〈그림 17〉 착한 사마리아인 : Vincent van Gogh 58
〈그림 18〉 소크라테스의 죽음 : Jacques-Louis David 58
〈그림 19〉 대금업자와 그의 아내 : Quentin Matsys 59
〈그림 20〉 정의의 여신 59
〈그림 21〉 진주귀고리 소녀 : Johannes Vermeer 59
〈그림 22〉 돌 깨는 사람들 : Gustave Courbet 59
〈그림 23〉 골콘다 : Rene Magritte 59
〈그림 24〉 엘리자베스 1세 : Marcus Gheeraerts the Younger 59
〈그림 25〉 태양을 먹은 새 : 김기창 60
〈그림 26〉 곡예사 : Marc Chagall 60
〈그림 27〉 목욕하는 아이 : Marc Chagall 60
〈그림 28〉 친구의 초상 : 구본웅 60
〈그림 29〉 아뽈리네르와 친구들 : Marie Laurencin 60
〈그림 30〉 나폴레옹 대관식 : Jacques-Louis David 60
〈그림 31〉 베로니카 : Georges-Henri Rouault 61
〈그림 32〉 세월이라는 이름의 음악과 춤 : Nicolas Poussin 61
〈그림 33〉 마리아를 경배함 : Paul Gauguin 61
〈그림 34〉 타작 : 김홍도 61
〈그림 35〉 절규 : Edvard Munch 61
〈그림 36〉 에펠탑의 신랑 신부 : Marc Chagall 61
〈그림 37〉 헤라클레스와 옴팔레 : Francois Boucher 62
〈그림 38〉 수렵도 : 무용총 62
〈그림 39〉 목화밭에서-어느 좋은 날 : 천경자 62
〈그림 40〉 아르놀피니의 결혼 : Jan van Eyck 62
〈그림 41〉 돌아온 탕자 :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62
〈그림 42〉 달항아리 : 조선 백자 62
〈그림 43〉 키스 : Gustav Klimt 63
〈그림 44〉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 Eugene Delaatix 63
〈그림 45〉 수태고지 : Fra Angelico 63
〈그림 46〉 라스 메니나스 : Diego Rodruez de Silva Velazquez 63
〈그림 47〉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 : Caspar David Friedrich 63
〈그림 48〉 비너스의 탄생 : Sandro Botticelli 63
〈그림 49〉 잠자는 집시 : Henri Rousseau 64
〈그림 50〉 3·1독립운동 : 기록화 64
〈그림 51〉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 Georges Pierre Seura 64
〈그림 52〉 동방박사 경배 : Giotto di Bondone 64
〈그림 53〉 황색 그리스도 : Paul Gauguin 64
〈그림 54〉 유디트 : Christofano Allori 64
〈그림 55〉 운명의 수레바퀴 : Edward Coley Burne Jones 65
〈그림 56〉 부서진 기둥 : Frida Kahlo 65
〈그림 57〉 탄생일: Marc Chagall다이아나의 목욕 : Francois Boucher 65
〈그림 58〉 아비뇽의 처녀들 : Pablo Ruiz Picasso 65
〈그림 59〉 만종 : Jean Francois Millet 65
〈그림 60〉 신앙의 알레고리 : Johannes Vermeer 65
〈그림 61〉 개인적 가치 : Magritte Rene 66
〈그림 62〉 세네키오 : Paul Klee 66
〈그림 63〉 모나리자 : Leonardo da Vinci 66
〈그림 64〉 피에타 : Michelangelo Buonarroti 66
〈그림 65〉 대시들 : Hans Holbein 66
〈그림 66〉 나르키소스 :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66
〈그림 67〉 양산을 쓴 여인 : Claude Monet 67
〈그림 68〉 모자 쓴 에뷔테른의 초상 : Amedeo Modigliani 67
〈그림 69〉 에밀 졸라의 초상 : Edouard Manet 67
〈그림 70〉 루빈스타인의 초상 : Ilya Yefimovich Repin 67
〈그림 71〉 아테네학당 : Raffaello, Sanzio 67
〈그림 72〉 광야의 성 프란치스코 : Giovanni Bellini 67
〈그림 73〉 봄 : Sandro Botticelli 68
〈그림 74〉 캔들 댄스 : Emil Nolde 68
〈그림 75〉 루이 14세 : Hyacinthe Rigaud 68
〈그림 76〉 성 베드로에게 천국의 열쇠를 주는 예수 : Pietro Perugino 68
〈그림 77〉 자화상 : Albrecht Diirer 68
〈그림 78〉 톨스토이 초상 : Ilya Yefimovich Repin 68
〈그림 79〉 해 뜨는 광경 : Claude Monet 69
〈그림 80〉 대도시 : George Grosz 69
〈그림 81〉 아담의 창조 : Michelangelo Buonarroti 69
〈그림 82〉 단오절 : 신윤복 69
〈그림 83〉 책벌레 : Franz Carl Spitzweg 69
〈그림 84〉 지혜의 알레고리 : Tiziano Vecellio 69
〈그림 85〉 알프스산맥을 넘는 나폴레옹 : Jacques-Louis David 70
〈그림 86〉 미델하르니스의 가로수 길 : Meyndert hobbema 70
〈그림 87〉 신의 사랑을 위하여 : Damien Hirst 70
〈그림 88〉 댄스 : Henri Matisse 70
〈그림 89〉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 Jacques-Louis David 70
〈그림 90〉 피아노 앞의 소녀들 : Pierre Auguste Renoir 70
〈그림 91〉 Arachidyl Sulfate : Damien Hirst 71
〈그림 92〉 랄프 이자드씨와 이자드 부인 : John Singleton Copley 71
〈그림 93〉 기억의 고집 : Salvador Dali 71
〈그림 94〉 부모님 집의 그리스도(목수의 작업실) : John Everett Millais 71
〈그림 95〉 레이디 고다이바 : Jhon Collier 71
〈그림 96〉 마릴린 먼로 : Andy Warhol 71
〈그림 97〉 아느에르에서의 물놀이 : Georges Pierre Seurat 71
〈그림 98〉 명화가 있는 가치카드 뒷면 72
〈그림 99〉 나의 가치들 예시 78
〈그림 100〉 개인의 의식궤도 작성 예 78
〈그림 101〉 각 국면(단계)에 대한 설명 79
〈그림 102〉 명화 속에서 나를 찾다 4차시 프로그램 80
〈그림 103〉 팔용중학교 7차시 문화예술교육 자료 83
〈사진 1〉 명화 속에서 나를 찾다 프로그램 및 개인의 비전 발표 현장 84
〈사진 2〉 명화 속에서 나를 찾다 프로그램에서 명화를 통한 개인의 비전 스토리텔링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