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학령기 아동발달의 역량지각 17
1. 생태체계적 관점 17
2.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과 역량지각 19
3. 학교적응력 22
4. 정서조절력 24
5. 사회적응력 25
제2절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지지 27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27
2. 가족 29
3. 학교 30
4. 방과후기관 31
제3절 다문화가족 아동의 역량지각 33
1.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의 현황 33
2. 다문화가족 아동 발달특성과 역량지각 36
3. 사회적 지지와 학교적응력 42
4. 사회적 지지와 정서조절력 44
5.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응력 45
제3장 연구방법 47
제1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7
1. 연구가설 47
2. 연구모형 49
3. 연구대상 49
제2절 조사 도구 50
1. 개인과 가족특성 변인 50
2. 사회적 지지 50
3. 역량지각 51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55
1.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55
2. 자료분석방법 56
제4장 연구결과 57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7
1. 연구대상의 개인특성 57
2. 연구대상의 가족특성 58
제2절 개인 및 가족특성 변수와 역량지각의 일반적 경향 59
1. 주요변수의 기술 분석 59
2. 주요변수의 일반적 경향 60
3. 변인간 상관관계 63
제3절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가족 아동의 역량지각에 미치는 영향 66
1. 사회적 지지가 역량지각에 미치는 영향 66
2.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68
3. 사회적 지지가 정서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70
4. 사회적 지지가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72
제5장 결과 요약과 논의 75
제1절 결과 요약 75
제2절 논의 81
제3절 연구의 함의 83
1. 이론적 함의 83
2. 실천적 함의 84
3. 정책적 함의 85
제4절 연구의 제언 및 한계 86
참고문헌 88
ABSTRACT 107
부록 109
〈표 2-1〉다문화가족 아동의 현황 34
〈표 2-2〉광주광역시, 전라남도 다문화가족 아동의 현황 34
〈표 3-1〉사회적 지지 측정도구의 신뢰도 51
〈표 3-2〉역량지각에 대한 요인분석 54
〈표 3-3〉역량지각 측정도구의 신뢰도 55
〈표 4-1〉연구 대상의 개인특성 57
〈표 4-2〉연구 대상의 가족특성 59
〈표 4-3〉주요 측정 변수들의 기술분석 결과 60
〈표 4-4〉개인특성 변수에 따른 역량지각 61
〈표 4-5〉가족특성 변수에 따른 역량지각 62
〈표 4-6〉사회적 지지와 역량지각의 상관관계 65
〈표 4-7〉사회적 지지가 역량지각에 미치는 영향 67
〈표 4-8〉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69
〈표 4-9〉사회적 지지가 정서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0〉사회적 지지가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73
〈그림 1〉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