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생태체계적 관점을 적용하여 다문화가족 아동의 가족, 학교, 방과후기관의 사회적 지지가 역량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가족에서의 가족원의 지지, 학교에서의 친구와 교사의 지지, 방과후 기관에서의 친구와 교사의 지지가 아동의 역량지각을 구성하는 학교적응력, 정서조절력,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39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6학년 34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아동의 역량지각에 차이를 보인 성별, 성적, 가족구조 변인들을 통제한 후, 가족, 학교, 방과후기관의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력, 정서조절력,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살펴보았다.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변인으로는 학교교사의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가족원, 학교친구, 방과후교사 순이었다. 정서조절력에는 가족원의 지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 이었고, 학교교사와 방과후교사가 그 다음이었다. 사회적응력에는 학교친구의 지지만이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생태체계환경인 가족, 학교, 방과후 기관 중 가족은 학교적응력과 정서조절력을, 학교는 사회적응력을 가장 잘 설명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족 아동의 역량지각은 각 영역에 따라 가족, 학교, 방과후기관의 사회적 지지가 미치는 영향력이 다름을 보여주었다. 이들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발달영역에 따라 차별된 사회적 지지를 제공할 때 더 효율적임을 증명하였다. 다문화가족 아동발달에 가족, 학교, 방과후기관이 담당하는 역할에 대해서는 후속연구를 통하여 가능할 것이다. 이 연구는 다문화가족의 가족복지와 아동복지의 실천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