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학습조직 16
1. 학습조직의 개념 16
2. 학습조직의 특성 19
3. 학습조직의 유형 22
제2절 학습조직에 대한 선행연구 25
1. 학습조직의 효과성 25
2. 학습조직 구축요인 28
3. 학습조직의 이론 요약 34
제3장 정부의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37
제1절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학습조직화 지원현황 37
1.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개요 37
2.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주요내용 38
제2절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참여기업 현황 45
1.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기업별 통계 45
2.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유형별 통계 46
3. 한국산업인력공단 목포지부 산하 참여기업 현황 47
제4장 사례연구 49
제1절 H 방송 학습조직 구축사례 49
1. H 방송의 개황 49
2.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추진 배경 52
3. 학습조 추진 내역 52
4. 우수학습 활동 추진현황 56
제2절 학습조직 구축에 따른 사내 변화 58
1. 비전과 사명 선포 58
2. H 방송 부설 평생 교육원 개원 60
제3절 H 방송 학습조직 평가 및 성공요인 분석 62
1. 각 부문별 정량 평가 62
2. 각 부문별 정성적 평가 64
3. H 방송의 학습조직 구축 성공요인 분석 67
4. H 방송과 제조업 학습조직 비교 70
제4절 중소기업 학습조직 활성화 방안 73
1. 경영 전략적 차원에서 학습에 대한 인식필요 73
2. 비전과 사명의 공유 74
3.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제공 75
4. 경영성과 중심 학습체제 구축 75
5. 정부의 중소기업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개선 및 확대 76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 요약 78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 81
참고문헌 82
국문초록 87
〈표 1-1〉 학습조직의 정의 17
〈표 2-1〉 전통적 조직과 학습조직의 특성 비교 20
〈표 3-1〉 조직효과성에 대한 주요접근모형과 개념정의 26
〈표 3-2〉 국내연구에서의 조직효과성 측정지표 28
〈표 4-1〉 학습조직 구축요인 연구자 정리 30
〈표 4-2〉 학습영역과 관련된 성공요인 31
〈표 5-1〉 학습조직 이론의 여러 관점 34
〈표 6-1〉 지원 유형별 지원 세부 내용 39
〈표 7-1〉 연도별 전국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지원현황 통계 46
〈표 7-2〉 유형별 지원 기업 현황 47
〈표 7-3〉 연도별 참여 기업 현황 48
〈표 8-1〉 H 방송사의 연혁 50
〈표 9-1〉 우수 학습조 시상 기준 57
〈표 9-2〉 우수제안 시상기준 배점표 58
〈표 10-1〉 1인당 교육 훈련비 변화 62
〈표 10-2〉 이직률 변화 63
〈표 10-3〉 성과 지표별 목표 달성 실적표 64
〈표 11-1〉 각 학습조별 성과 및 활용 66
〈표 11-2〉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참여업체 업종분류 71
[그림 1-1] 학습조직 특성별 자리 매김 36
[그림 2-1] H 방송 조직도 51
[그림 3-1] H 방송 비전 선포 및 전파 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