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폭발적인 지식의 증가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에게 배우고 익히는 문제가 숙명처럼 다가온다. 특히, 급변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빠르게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경쟁 환경을 지배할 능력 있는 직원들을 육성하는 일은 기업 생존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대기업과는 달리 인력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 좋은 인력을 선발하고, 육성하는 일에 뒤쳐질 수밖에 없다.
본 연구 논문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을 통해 학습조직을 구축한 H 방송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조직 구축의 성공요인 분석과 이를 통한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논문의 첫 장인 이론적 배경에서는 학습조직에 대한 다양한 개념 정의, 학습조직의 특성, 학습조직의 유형 등으로 나눠서 살펴보았고. 학습조직에 대한 선행연구로써 학습조직의 효과성 및 측정 지표에 대한 정리와 다양한 학습조직 구축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제 3장에서는 정부의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대해서 살펴보았고, 이어서 H 방송사의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 추진배경 및 추진내역을 5개조 30명이 실시한 주요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학습조직 구축에 따라 H 방송의 변화된 내용으로는 첫째 비전과 사명의 선포다. "5P로 멀티미디어 1등 기업이 되자"라는 사명과 "Multi'S 12/500K"("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2012년에 500억 매출을 달성하여 코스닥에 등록하자"라는 의미)라는 비전 수립을 통해 전사적인 가치 공유에 대한 인식을 만들 수 있었다. 둘째로는 H 방송 부설 평생교육원 설립으로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의 장을 만들었다는데 큰 의미 있으며, 인근 중소기업 직원들에게도 핵심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고 있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방송으로서 브랜드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본론의 말미에서는 H 방송 학습조직화사업 평가 부분으로 정량적인 평가와 정성적인 평가를 구분하여 H 방송의 학습조직 구축에 대한 세부적인 평가를 분석하였다. 금번 평가를 통해 직업능력 개발 투자, 이직률, 성과 서약 달성율 등 정량적인 평가와 개인역량, 가치공유, CEO의 학습 의지, 성과물의 공유 등 정성적인 평가 모두에서 상당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 되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가 있게 한 H 방송의 학습조직 구축 성공요인으로는 "경영진의 관심과 지원, 새로운 환경 변화에 따른 변화와 혁신 분위기, 비전과 사명의 수립 및 공유, 업무 다양화에 따른 개인 역량 강화 필요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을 위한 활성화 방안으로는 첫째, 경영전략 차원에서 학습에 대한 인식 필요 둘째, 비전과 사명의 공유 셋째,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구축 넷째, 경영성과 중심 학습체계 구축 다섯째, 정부의 중소기업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의 개선 및 확대를 제시하였다.
기업 활동이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을 조직화하여 기업목적을 달성한다고 볼 때 조직 내에서 경영자가 수행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가 바로 인적자원의 효율적 개발 및 육성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에 많은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제반 행정절차 간소화는 물론 지원 유형과 지원금 규모를 대폭 확대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개선과 고용보험 기금의 등 경제적인 지원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