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13
제3절 연구의 방볍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핵심인재의 이론적 고찰 15
1. 핵심인재의 정의 15
2. 핵심인재의 특성 17
3. 핵심인재의 관리추세 21
제2절 선진기업의 핵심인재 관리사례 23
1. General Electric 23
2. 삼성SDS 26
3. LG전자 29
제3절 조선산업의 핵심인재 육성교육 운영사례 30
1. 도입배경 30
2. 선발방법 및 육성체계 33
3.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35
4. 사후관리 45
제3장 조사 개요 및 결과 47
제1절 조사 개요 47
1. 조사대상 47
2. 조사항목 48
3. 조사방법 49
4. 조사의 제한점(타당성 문제) 49
제2절 조사 결과 50
1. 종합 분석결과 50
2. 세부 분석결과 52
제4장 결론 및 사사점 68
참고문헌 71
국문초록 73
〈표 2-1〉 외국 연구자들이 제시한 핵심인재의 특성 17
〈표 2-2〉 대한상공회의소가 조사한 핵심인재의 특성 20
〈표 2-3〉 잭웰치 회장의 주요 경영기법 23
〈표 2-4〉 GE의 조직 문화 전략 24
〈표 2-5〉 GE의 인재상 24
〈표 2-6〉 조선산업의 발전과정 30
〈표 2-7〉 H중공업 주요 연혁 32
〈표 2-8〉 H중공업 핵심인재 육성교육 프로세스 33
〈표 2-9〉 연도별 핵심인재 육성교육 대상자 선발 현황 35
〈표 2-10〉 주니어보드 주요 교육과정 36
〈표 2-11〉 주니어보드 입문교육 평가결과 (교육인원 10명 응답결과) 36
〈표 2-12〉 단기 MBA 주요 교육과정 37
〈표 2-13〉 단기 MBA 국내교육 주요내용 38
〈표 2-14〉 단기 MBA 국내교육 평가결과 (그룹사 교육인원 14명 응답결과) 38
〈표 2-15〉 단기 MBA 해외교육 주요내용 39
〈표 2-16〉 단기 MBA 해외교육 평가결과 (그룹사 교육인원 14명 응답결과) 40
〈표 2-17〉 Global Manager 주요 교육과정 41
〈표 2-18〉 Global Manager 국내교육 주요내용 42
〈표 2-19〉 Global Manager 국내교육 평가결과(그룹사 교육인원 12명 응답결과) 42
〈표 2-20〉 Global Manager 해외교육 주요내용 43
〈표 2-21〉 Global Manager 해외교육 평가결과(그룹사 교육인원 12명 응답결과) 44
〈표 2-22〉 핵심인재 육성교육 이수 직원 대상 사후관리 프로그램 46
〈표 2-23〉 사랑의 집짓기 봉사활동(해비타트) 실시 사례 46
〈표 3-1〉 인터뷰 대상자 프로필 (성명은 모두 가명으로 표시함) 47
〈표 3-2〉 인터뷰 질의항목 구성 및 내용 48
〈표 3-3〉 인터뷰 답변내용 종합 분석결과 50
〈그림 2-1〉 GE의 Session C 25
〈그림 2-2〉 H중공업 핵심인재 육성교육 체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