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직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력육성방안으로서 조선산업의 특성에 맞는 핵심인재 육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선진기업의 핵심인재 육성관리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조선업체인 H중공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핵심인재 육성교육 운영사례를 연구하였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H중공업 핵심인재 육성교육과정 이수자 2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항목별로 정리·분석하여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인재 육성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며,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교육훈련과는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대상자 선발은 향후 조직 및 인력운영의 큰 틀에서 접근하되, 현재의 역량수준과 업무성과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하여 선발해야 한다. 특정학교 출신이나 누구 라인이라는 식의 인원 선발은 없어야 하며, 기본적인 인품과 자질을 갖춘 직원을 선발하여 다수의 직원이 공감할 수 있는 합리성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 운영면에서, '교과목 구성의 짜임새'에 대해서는 대체로 우수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교육기간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적당하다'는 의견과 '부족하다'는 의견으로 나뉘어졌다. 업무와 교육을 병행해서 하다보니 현실적으로 교육기간을 늘리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정해진 교육기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 '교육을 받고난 후 본인의 역량이 향상된 점'에 대해서는 업무를 바라보는 안목이 높아졌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편협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거시적인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하는 법을 배웠다는 것이다. '강사의 전문성 및 교수능력'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강사들이 우수하다고 답변했다. 고품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수강사의 확보가 중요한 만큼 우수강사 Data Base를 구축하여 활용하고, 사내강사를 적극 육성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넷째, 교육평가 및 성과측정 면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동시에 경영개선 과제를 선정하여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해서는, 'Action Learning' 형태의 교육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다른 사람들의 견해에 대한 수용 능력이 좋아졌으며, 조원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느꼈다고 했다. '교육을 받고 난 후 본인이 맡고 있는 업무에 도움정도'에 대해서는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과 스킬을 업무성과를 높이는데 활용할 뿐만 아니라 주변 동료 및 부하직원에게 영향을 주어 조직 전반의 성과를 높여 나가는데 기여했다고 답변했다.
다섯째, 교육과 인사의 연계에 대해서는 교육훈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이수 후 인사관리와 연계가 되어야 하며, 핵심인재를 양성하여 조직의 리더로 키우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교육과 인사는 별개의 개념으로 운영되어서는 안되며, 전체적인 관점에서 융화되어 운영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