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14
1) 선수보증인 이미지와 브랜드인지도와의 관계 14
2) 선수보증인 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 14
3)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 15
4)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15
5)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16
4. 용어 정의 18
1) 보증인이미지 18
2) 브랜드인지도 18
3) 브랜드이미지 18
4) 브랜드충성도 19
II. 이론적 배경 20
1. 보증인 이미지 20
1) 개념 20
2) 선행연구 20
2. 브랜드인지도 21
1) 개념 21
2) 선행연구 22
3. 브랜드이미지 23
1) 개념 23
2) 선행연구 23
4. 브랜드충성도 24
1) 개념 24
2) 선행연구 25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26
2. 보증인 및 브랜드 선정 27
3. 측정 도구 27
1) 설문지 구성 27
4. 사전조사 28
5. 조사 절차 및 자료 처리 29
1) 조사 절차 29
2) 자료 처리 30
6.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1
1) 탐색적 요인분석 31
2) 신뢰도 분석 34
IV. 결과 및 논의 35
1. 확인적요인 분석 35
2. 상관관계 분석 37
3. 연구모형의 적합도 38
4. 가설검증 39
5. 논의 41
1) 보증인 이미지와 브랜드인지도와의 관계 41
2) 보증인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 41
3)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 42
4) 브랜드인지도와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 42
5)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 43
V. 결론 44
1) 요약 44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45
참고문헌 46
설문지 53
Abstract 56
표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6
표 2. 사전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 3. 외생요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2
표 4. 내생요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5. 신뢰도 분석 결과 34
표 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6
표 7. 상관관계분석 결과 37
표 8. 모형의 적합도 38
표 9. 가설검증 결과 40
그림 1. 연구모형 17
그림 2. 조사절차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