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골프선수 보증인 이미지 외적이미지, 운동수행이미지, 진취적이미지, 도덕적이미지와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C시에 위치한 실내, 실외 및 스크린 골프 연습장 이용객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를 연구자와 사전에 교육된 조사원 3명이 연습장을 직접 방문하여 이용객을 대상으로 직접 배부 후 회수하여 397부를 최종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PASW Ver.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프로 골프선수보증인이미지 중 운동수행이미지는 브랜드인지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적이미지, 진취적이미지 및 도덕적이미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 골프선수보증인 이미지의 외적이미지와 진취적이미지는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수행이미지와 도덕적이미지는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인지도는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인지도는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