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9
B.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교회 14
A. 감성주의(Emotionalism) 15
B. 신공동체 주의(New Communalism) 16
C. 주관적 인식론(Subjective Epistemology) 17
D. 권위부정(Authority Denied) 18
E. 다원주의(Pluralism) 18
F. 포스트모더니즘이 현대에 미친 영향 19
G. 한국교회의 저성장 19
III.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교육과 성령 23
A. 위기를 기회로 23
B. 성령사역에 대한 고찰 26
C. 성령론적 교회교육 모델의 한계 30
IV. 성령의 정체성 34
A. 성령님은 누구신가? 34
1. 개괄적 정의 34
2. 성령과 예수 그리스도 : 그리스도론적 성령론 36
3. 기독교교육적 정의 37
B. 성령은 무엇을 하시는가?(성령의 사역) 38
1. 성령의 개괄적 사역 38
C. 생명의 영으로서의 성령 41
V. 기독교교육에서 성령과 교수-학습의 관계 44
A. 기독교교육의 정의 44
B. 성령과 교수-학습과의 관계 45
1. 교수-학습 45
2. 교사로서의 성령 46
VI. 기독교교육에서 성령의 역할과 인간교사의 역할 53
A. 교사는 누구인가? 53
1. 교사의 범주 53
2. 교사상 54
B. 성령의 역할과 인간 교사의 역할 58
1. 기독교교육 현장의 문제점 59
2. 기독교교육 현장에서 성령사역의 필요성 60
3. 성령과 인간 교사 62
4. 성령의 역할과 인간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잘못된 관점 65
VII. 기독교교육에서 성령의 역할 고찰(제임스 로더의 관계적 인식론을 중심으로) 68
A. 제임스 로더의 생애와 사상 68
B. 기독교 신학에 있어서의 성령(the Holy Spirit in christian theology) 70
C. 성령의 역사적 이해(historical understanding of the Holy Spirit) 71
D. 성령의 관계적 논리(the relational logic of the Spirit) 73
E. 의존성(contingency) 75
F. 성령과 변형(the Holy Spirit and transformation) 75
VIII. 성령교육 방법론 79
A. 청, 장년교육의 이론적 배경 79
1. 청, 장년교육을 위한 신학적 배경 80
2. 청, 장년교육의 철학적 기초 82
B. 청, 장년 성령교육론 83
1. 목적 85
2. 필요성 85
3. 내용 86
4. 방법 90
5. 평가 92
IX. 결론 94
A. 요약 94
B. 제언 95
참고문헌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