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파편화 분절화 되어 있는 현 시대에 성령과 인간 교사의 역할은 어떠한 것인가?를 문헌연구를 통해서 밝히고 성령과 인간 교사의 역할이 기독교 교육을 통해서 파편화, 분절화의 극복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연구를 배경으로 하여 실질적인 성령교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이 시대적 상황을 포스트모더니즘적 상황을 중심으로 연구하였고 현 기독교의 위기를 교회학교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기독교교육에서 성령의 역할을 연구하기 위하여 성령의 정체성과 사역에 대해서 성령론을 중심으로 연구하였고 기독교교육에서 성령과 교수-학습의 관계를 기독교교육 이론과 성령론을 비교연구하였다. 성령의 역할론에 대해서는 로이 주크(Zuck, Roy B.)의 성령 주도론과 제임스 로더(Loder, James E.) 관계적 인식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성령교육 방법론을 이론적 배경과 함께 청, 장년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독교교육의 주체가 성령이시오, 시작도 성령이시오 진행하시는 이도 성령이시오 열매 맺게 하시는 이도 성령시라는 것에 대해서 제시하게 되었다. 또한 인간 교사의 역할이 왜 중요하고 어떻게 작용하는지도 살펴보았다. 결국 시종일관 성령께서 모든 기독교교육 사역을 주도하시고 인간교사도 쓰임받는 도구가 되기 위하여 성령안에서 최선을 다해 준비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또한, 기독교교육에서 성령교육의 필요성과 방법론에 대해 제시하였다.
시종일관 성령께서 기독교교육의 주체가 되시고 인간교사가 쓰임받을 때 파편화와 분절화로 대표되는 포스트모더니즘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보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인한 심각한 위기 앞에 서있는 한국교회에 성령의 역할론이 더 부각 되고 교사들이 잘 준비되어서 21세기 새로운 부흥의 세기를 맞이하게 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