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II. 다문화의 정의 및 성경속의 다문화 가정 15
A. 다문화의 개념 정의 15
1. 다문화(Multiple Cultures)의 개념 15
2. 다문화 가정(Multicultural Familes)의 개념 16
3. 다문화 사회(Multicultural Society)의 개념 17
4.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개념 22
B. 성경 속에 나타난 다문화 가정 23
1. 구약의 이주민에 대한 이해 24
2. 신약의 이주민에 대한 이해 29
III.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 가정 36
A. 한국사회에서의 다문화 가정의 구분 36
1. 외국인 이주 근로자 가정 36
2. 국제결혼 이주자 가정 39
3. 새터민으로 이루어진 다문화 가정 45
B.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 가정의 역사 및 현황 49
1. 다문화 가정의 이주역사 49
2. 다문화 가정의 현황 50
C. 다문화 가정이 겪는 문제점 53
1. 개인적 문제 55
2. 가정적 문제 57
3. 사회적 문제 60
D. 한국 다문화 교육의 현실 63
1. 정부단체의 다문화교육 63
2. 지방자치단체의 다문화교육 65
3. 민간단체의 다문화교육 66
E. 한국 교회 안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실제 68
1. 서울근로자선교회와 나섬교회 68
2. 이주자선교를 위한 한국 네트워크(=이선한) 71
3. 온누리교회 73
IV. 다문화 가정을 위한 교회교육의 원리 77
A. 마리아 해리스 교육목회의 이론적 특징 79
B. 다문화 가정을 위한 교육 목회 커리큘럼 81
1. 코이노니아(Koinonia) 82
2. 레이투르기아(Leiturgia) 85
3. 디다케(Didache) 87
4. 케리그마(Kerygma) 90
5. 디아코니아(Diakonia) 93
V.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위한 교회교육의 실제 99
A. 코이노니아에 기초한 다문화 교회교육 99
1. 교육 목적 99
2. 교육 내용 100
3. 교육 방법 101
B. 레이투르기아에 기초한 다문화 교회교육 102
1. 교육 목적 102
2. 교육 내용 104
3. 교육 방법 104
C. 디다케에 기초한 다문화 교회교육 106
1. 교육 목적 106
2. 교육 내용 107
3. 교육 방법 108
D. 케리그마에 기초한 다문화 교회교육 109
1. 교육 목적 109
2. 교육 내용 110
3. 교육 방법 110
E. 디아코니아에 기초한 다문화 교회교육 112
1. 교육 목적 112
2. 교육 내용 113
3. 교육 방법 113
F. 교육프로그램 : "G.A.G." 114
1. 프로그램의 개요 115
2. 프로그램의 목적 116
3. 프로그램의 대상 117
4. 프로그램 진행 환경 118
5. 프로그램의 내용 120
6. 프로그램의 실제 121
VI. 결론 129
A. 요약 129
B. 제언 130
참고문헌 132
〈표1-1〉 체류외국인 증감추이 19
〈표1-2〉 연도별 결혼이주자 추이 20
〈표1-3〉 농림어업종사자와 외국인 처와의 혼인 21
〈표2-1〉 국적별 외국인근로자 현황(2011년 1월 기준) 37
〈표2-2〉 취업자격 체류외국인 총괄현황 38
〈표2-3〉 취업 분야별 외국인 근로자 현황 39
〈표2-4〉 국제결혼 이주자 연도별 증감 추이 40
〈표2-5〉 국제결혼 추이 41
〈표2-6〉 국적별 결혼이주자 체류현황 43
〈표2-7〉 등록외국인 거주지역별 분포현황 44
〈표2-8〉 새터민 입국 현황(2011년 1월 기준) 47
〈표2-9〉 새터민 연령별 유형(2011년 1월 기준) 47
〈표2-10〉 새터민 지역별 거주 현황(2011년 6월 기준) 48
〈표2-11〉 재북 직업별 유형(2011년 1월 기준) 48
〈표2-12〉 재북 학력별 입국 현황(2011년 1월 기준) 49
〈표3-1〉 국내 체류 외국인과 결혼 이주민의 수 추이와 전망 51
〈표3-2〉 국제결혼 건수 52
〈표4-1〉 결혼 이주자와 한국인배우자의 결혼 전·후 가장 차이나는 부분 비교 54
〈표4-2〉 결혼 이주자의 가족관계 유형별 관계 만족도 57
〈표4-3〉 결혼기간 및 폭력유형별 결혼이주자의 폭력 발생률 59
〈표5-1〉 정부단체의 다문화교육 유형 64
〈표5-2〉 지방자치단체 다문화 교육 유형 66
〈표5-3〉 민간단체 다문화 교육유형 67
〈표6-1〉 온누리교회 외국인예배 75
〈표7-1〉 종교인구 변화추이 77
〈표7-2〉 교육목회 커리큘럼에 따른 다문화 교육목회의 과제 98
〈표8-1〉 다문화 교육목회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21
〈그림1〉 체류외국인 증감추이 19
〈그림2〉 국적별 외국인근로자 현황 38
〈그림3〉 국제결혼 이주자 연도별 증감 추이 40
〈그림4〉 국적별 결혼이주자(국민의 배우자) 체류 현황 44
〈그림5〉 등록외국인 거주지역별 분포현황 45
〈그림6〉 결혼 이주자와 한국인배우자의 결혼 후 가장 큰 어려움 비교 53
〈그림7〉 온누리교회의 Acts29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