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중요성 및 연구목적 9
B.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0
II. 로더의 변형의 논리 12
A. 사상적 배경 12
B. 인간존재의 4차원성 13
1. 삶이 영위되는 세계(the lived world) 14
2. 자아 (the self) 15
3. 공허(the void) 15
4. 거룩성 (the holy) 17
C. 변형의 논리 18
1. 변형의 논리의 특성 18
2. 변형의 논리의 과정 19
3. 변형적 이야기: 엠마오의 이야기 23
III. 성인의 발달적 특성 및 성인교육의 특성 29
A. 성인의 발달적 특성 30
1.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30
2. 레빈슨(D. Levison)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33
3. 뢰빙거(J.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37
4. 파울러(J. Fowler)의 신앙발달이론 38
B. 성인교육의 특성 40
1. 노울즈(M. Knowles)의 안드라고지(Andragogy)의 정의 41
2. 안드라고지의 교육방법 41
3. 안드라고지의 교육과정 43
IV. 변형적 이야기의 정의, 특성 및 구조 47
A. 변형적 이야기의 정의 및 특성 47
1. 마가렛 크리취(M. Krych)의 기독교교육방법론 47
2. 현대인을 위한 복음 49
3. 성인을 위한 복음 50
B. 변형적 이야기의 구조 52
C. 성경적 이야기의 변형 분석 55
V. 변형적 이야기를 통한 기독교 성인교육 59
A. 기독교성인교육의 이론적 기초 59
1. 기독교성인교육의 필요성 60
2. 기독교성인교육의 목적 61
3. 기독교성인교육의 내용 61
4. 기독교성인교육의 방법 63
B. 변형적 이야기를 통한 기독교성인교육 64
1. 교육 목적 65
2. 교육대상 66
3. 교육내용 67
4. 교육방법 68
VI. 변형적 이야기를 통한 기독교 성인교육: 실천적 제안 70
A. 성인교육 교재를 위한 기본지침 71
1. 교육 목표 72
2. 교육 시기 73
3. 교육 장소 73
4. 교육 대상 74
5. 교육 내용 74
6. 교육 방법 77
B. 성인교육교재 개발의 실례 78
VII. 결론 82
A. 요약 82
B. 제언 83
참고문헌 85
부록 88
1단원: 요셉이야기를 통한 새로운 시각에서 다시보기 90
2단원: 다윗이야기를 통한 새로운 시각에서 다시보기 110
3단원: 삭개오 이야기를 통한 새로운 시각에서 다시보기 127
〈표1〉 에릭슨의 성인기 발달단계에 따른 주요과업 31
〈표2〉 레빈슨의 인생주기 모형 34
〈표3〉 레빈슨의 각 발달단계에 따른 주요과업 35
〈표4〉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40
〈표5〉 교재개발의 단원 진행단계 71
〈표6〉 "줄탁"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75
〈표7〉 로더의 변형의 논리와 "줄탁" 프로그램의 구성 76
〈표8〉 줄탁 프로그램의 수업계획서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