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문제 제기와 연구 동기 7
B. 연구 목적과 방향 9
C. 선행연구 10
II. 청년들이 직면한 문제들 14
A. 독서교육이라는 시각에서 14
1. 교회의 독서 방향과 환경 14
2. 사회의 독서 방향과 환경 23
B. 영성형성이라는 시각에서 27
1. 포스트모더니즘 시대가 기독교 영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27
2. 교회 청년부의 현주소 29
III. 기독교 독서의 이해 33
A. 기독교 독서의 정의 33
1. 기독교 독서는 참여의 독서이다. 33
2. 기독교의 독서는 듣는 독서이다. 34
B. 기독교 독서의 동기와 목적 35
C. 기독교 독서의 필요성과 유익 36
1. 만남으로서의 독서 36
2. 프락시스(Praxis)로서의 독서 37
D. 성서적 근거 40
1. 구약의 근거 41
2. 신약의 근거 44
E. 역사적 근거 46
1. 교회사에 나타나는 독서 46
2. 렉시오 디비나(Lectio Divina) 48
F. 교육적 이론 근거 50
1. 인지 발달 이론 50
2.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52
3. 도덕적 발달 이론 53
4. 신앙 발달 이론 54
IV. 영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57
A. 영성에 대한 이해 57
1. 영성의 일반적 이해 57
2. 기독교 영성의 이해 58
B. 영성형성(Spiritual formation) 61
1. 영성형성의 과정 62
2. 영성형성의 독서방법 64
V. 독서와 영성형성 71
A. 독서와 영성 형성의 연계성 71
B. 독서와 영성의 관계 74
1. 독서의 치료적 성격 74
2. 독서치료의 기본원리 75
3. 독서에 숨겨진 치유의 요소 78
VI. 독서를 활용한 청년 영성 형성 프로그램(청년을 중심으로) 81
A. 청년기의 기독교 독서교육 81
1. 청년기 기독교 독서 교육의 목적 81
2. 청년기 기독교 독서 교육의 목표 82
B. 독서를 활용한 청년 영성 형성 프로그램 실제 83
VII. 결론 96
A. 요약 96
B. 제언 96
참고문헌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