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 목적 16
B. 연구 방법 및 범위 18
II. 교회 교육 현장 이해 21
A.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와 태동 21
B.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22
C. 교회 교육을 향한 도전 24
D. 교육적 대안들 25
III. 감정의 이해 30
A. 감정의 정의와 역할 30
1. 감정의 정의 30
2. 감정의 역할 32
B. 철학적 이해 34
1. 스토아학파 34
2. 에피쿠로스학파 35
3. 토마스 아퀴나스 36
C. 현대 과학적 이해(뇌 과학) 39
1. 뇌의 구조와 기능 41
2. 감정의 원리 43
IV. 성경의 감정 이해 47
A. 일반적 이해에 대한 반론 47
B. 감정의 근원 48
C. 종합적 조망 52
V. 마음과 감정의 관계 연구 54
A. 진화론적 입장 54
B. 창조론적 입장 55
VI. 신앙과 감정의 관계 연구 58
A. 조나단 에드워드의 감정의 이해 58
B. 신앙과 감정과의 관계 59
VII. 감정을 다루는 교육 연구 66
A. EQ 감성지능 66
1. 감성지능의 정의 67
2. 감성지능(EQ)의 구성요소 67
3. 감성지능(EQ) 개발을 위한 방법들 71
B. 감정의 연금술 73
1. 감정 연금술의 세 가지 기술 74
2. 감정 연금술의 일곱 단계 75
3. 감정 연금술 연습 프로그램 77
C. 감정코칭 80
1. 감정코칭의 정의 81
2. 감정 코칭의 원리 82
3. 감정 코칭의 특징 91
VIII. 효과적인 교회 교육을 위한 감정 코칭 활용 95
A. 교회교육에서 감정 코칭 95
1. 목표 95
2. 방향 96
3. 교사와 부모의 역할 97
4. 교회 교육에서 감정 코칭 활용의 한계점 99
B. 감정 코칭 실례 100
1. 취학 전 아동(6세, 여) 100
2. 초등학생(10세, 여) 103
3. 중학생(13세, 남) 106
IX. 결론 110
A. 요약 110
B. 제언 112
참고문헌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