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교회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함에 있어서 어려운 점을 진단하고 현 시대 학습자들의 필요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며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지, 또는 학습자들의 삶의 변화를 위해 기독교 교육의 현장에 있는 지도자들이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의문점에 의거하여 필자가 생각한 것은 기존의 프로그램의 단점을 지적하기 보다는 그 프로그램을 적용함에 있어서 교사와 학습자와의 관계가 프로그램을 더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선택적인 측면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측면이라고 결론짓고 관계형성을 위한 방안으로 사람의 감정에 대해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정의 정의는 무엇이며 그 역할이 무엇인지, 그리고 감정에 대하여 철학과 과학, 그리고 성경적 입장에서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를 제시하였고 조나단 에드워드의 주장을 토대로 하여 신앙과 감정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밝혔다. 또한 마음과 감정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진화론의 입장과 창조론의 입장에서 마음과 감정의 명확한 차이점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핵심적 사안이 될 수 있는 감정을 다루는 교육에 대한 일반 교육에서의 관점으로 데니얼 골먼의 EQ 감성지능을 소개하고 현 교육에서 감성지능 개발을 위한 원리들을 소개하였고, 미리암 그리스팬이 심리학적 측면에서 제시하는 감정연금술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존 가트맨이 사용하는 감정코칭을 소개하면서 기존의 감정을 다루는 교육과 감정코칭의 차별성을 밝힘으로써 감정코칭을 교회 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그 유용성이 어떤 것인지를 실 사례 적용을 통해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습자의 감정을 다루는 것이 현 시대의 교육에 있어서 효과적인 이유: 포스트모더니즘을 사는 현대의 학습자들은 지적인 측면 보다는 감성적인 측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미디어의 발달은 지적 능력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의 오감을 자극하여 더 감성적인 욕구를 갖게 만들었고 지나친 개인주의의 양산은 절대 진리를 부정하고 모든 진리를 상대화시키는 성향으로 인해 '성경에 기록되어 있으니 의심하지 말고 믿어라' 는 기존의 교회 교육의 방식은 그 한계를 드러냈다. 학습자는 더 이상 이 방식에 동조하지 않으며 학습자들이 느끼는 방식이나 감정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그 감정을 다루어주는 것이 효과적인 교회 교육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2. 학습자의 감정을 다루는 것의 중요성: 학습자의 감정을 다루는 것은 사람의 모든 결정은 감정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성적인 사람도 결국 최종적인 결정을 할 때는 감정을 따른다. 또한 해결되지 않는 감정은 학습자의 마음에 남아 어떤 일을 결정할 때 뿐 아니라 신앙을 형성하고 신앙생활의 스타일을 결정할 때도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즉 학습자의 감정을 다루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그 마음에 수용하거나 거부하는 것을 선택할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그 영향력은 인생 전체에 거쳐서 나타나기 때문에 감정을 다루는 것은 무엇보다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사안이다.
3. 감정 코칭의 강점: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감정 코칭의 강점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덜 받는데 있다. 부정적인 감정이 표출된 그 자리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더라도 즉시로 학습자의 감정을 다루어 줌으로 관계 형성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 앞으로 인도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의도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시행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기존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일반 심리치료는 학습자가 참여할 때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을 가진 학습자가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는 자체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감정 코칭은 어떤 프로그램이 아니라 그 감정을 수용해주고 행동을 교정해준다는 측면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한 학습자가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데 마음을 열 수 있고 올바른 행동 교정을 위한 스스로의 의견이나 또는 감정 코치가 제안했을 경우 그것을 수용할 확률이 높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학습자의 연령대와 상관없이 신앙 형성을 위한 교회 교육과 삶의 변화를 위한 교육 방안으로서 제시된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습자의 인생 전체에 흐르고 있는 감정을 다루어 줌으로 어떻게 효과적인 교육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한 논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