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9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4
II. 청소년의 이해 17
A. 청소년의 의미와 특징 17
1. 신체 발달적 특성 18
2. 심리사회적 발달 특성 20
3. 신앙 발달적 특성 22
B. 청소년기와 자아정체성의 이해 23
1. 자아 정체성의 기본이해 25
2. 자아 정체성 형성 이론 27
3. 자아 정체성 위기 32
C. 청소년 자아 정체성에 대한 성경적 이해 35
1. 성경적 자아 정체성의 의미 36
2. 청소년의 성경적 자아 정체성의 형성 41
III. 성품의 이해 44
A. 사전적 정의 44
B. 인본주의적 성품이해 45
C. 기독교적 성품 이해 48
1. 기독교적 인간관 49
2. 성화와 성품 51
3. 성경에 나타난 성품 54
IV. 청소년 성품교육을 위한 이론적 성찰 61
A. 파커파머의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61
1. 파커 파머의 이론 61
2. 파커 파머의 기독교교육과정 64
B. 크레이그 다익스트라의 "비전 윤리학" 71
1. 기독교 성품교육의 기초 : 비전 71
2. 성품교육의 실제 80
V. 기독교 성품교육과 자아정체성 형성의 상관성 85
A. 종교와 자아정체성 형성과의 관계 85
B. 기독교 성품교육과 청소년기 자아정체성과의 상관성 88
C. 청소년기 기독교 성품교육과 자아정체성 형성의 상관성에 따른 결과 91
1. 순기능적 상관성 91
2. 역기능적 상관성 94
VI.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기독교 성품교육의 원리 97
A. 자아정체성을 위한 기독교 성품교육의 원리 97
1. 초월성 97
2. 공동체성 98
3. 실천성 98
B. 자아정체성을 위한 기독교 성품교육의 목적 99
C. 자아정체성을 위한 기독교 성품교육의 방법 101
1. 교사와 학습자의 만남(예배) 101
2. 성품교육의 공간 창조 101
3. 성령의 9가지 열매를 토대로 한 성품교육 102
4. 학습자의 성품변형과 섬김의 실천 107
VII.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기독교 성품교육의 실제 108
A. J.C.S(Jesus Character School) 예수님성품학교 108
B. 프로그램 개요 109
1. 연간계획 109
2. 교사와의 1:1 성품 교육 110
3. 공동체 훈련 110
4. 예배 111
5. 부모교육 111
6. 삶으로의 실천 112
VIII. 결론 114
A. 요약 114
B. 제언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5
〈표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8
〈표2〉 Marcia의 정체감 범주 31
〈표3〉 성품(性品)교육과 성품(聖稟)교육의 차이 45
〈표3〉 성령의 9가지 열매 102
〈표4〉 J.C.S 연간 계획표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