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8
B. 연구 방법과 범위 11
II. 포스트모더니즘 이해 13
A.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13
B. 포스트모더니즘의 유형 14
C.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7
D.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 19
1. 자아가 붕괴되는 사회 19
2. 거대담론의 거절 20
3. 절대적 진리의 부정 21
4. 다원주의와 상대주의 22
5. 자기중심주의 23
F. 포스트모더니즘의 교회교육의 도전과 위기 23
1. 배움의 정신 상실 24
2. 세상의 중심이 자신이라는 착각: 파편화 25
3. 절대 진리 수용에 대한 거부 26
III. 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 이해 28
A. 청소년의 의미 28
B. 발달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특징 29
1. 신체적 특징 29
2. 인지적 특징 30
3. 심리 및 정서적 특징 31
4. 사회적 특징 33
C. 청소년의 발달과업 35
D. 청소년의 신앙 발달 36
E. 현대 사회 속의 청소년문제 39
1. 가정적 원인 40
2. 획일화된 학교 교육 41
3. 일탈행동 43
IV. 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 기독교영성교육 54
A. 기독교 영성 54
1. 영성의 일반적 이해 54
2. 기독교 영성의 이해 55
3. 기독교 영성교육의 이해 58
B. 이냐시오에 대한 이해 62
1. 이냐시오의 생애와 업적 62
2. 이냐시오의 중심사상 이해 65
3. 이냐시오의 영성훈련을 중심으로 하는 청소년 영성교육 67
C. 이냐시오식 영성 지도법 70
1. 이냐시오의 영성훈련 이해 70
2. 이냐시오의 영성훈련의 구조와 방법 72
3. 이냐시오의 영성훈련의 운영과 적용의 다양성 79
V. 이냐시오식 영성교육 "말씀을 통한 기도" 프로그램개발 81
A. 구성 81
B. 말씀으로 기도하는 방법 83
C. 프로그램 실제(예) 84
준비주간 1주차 - "자아에 대한 이해와 변화의 가능성" 84
VI. 결론 92
A. 요약 92
B. 제언 94
부록_이냐시오 영성훈련을 통한 청소년 영성교육프로그램-6주간 7
1. 전체 구성 97
2. 각 주별 영성교육안 98
2주차 진행안 98
3주차 진행안 104
4주차 진행안 111
5주차 진행안 121
6주차 진행안 130
참고문헌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