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기독교적 전인교육' 을 목적으로 하는 종교 수업을 연구하고 미션 스쿨에서의 종교 수업이 기독교적 전인교육이 되어지길 꿈꾸며, 필요한 이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자 쓰여지게 되었다.
이를 위해 I장은 문제 제기를 통해 우리 나라의 교육이 전인교육을 추구하고 있지만 '일그러진 전인교육' 임을 꼬집고, 그에 대한 근거로 지식 위주의 교육, 영성의 소외화, 개인 완성을 위한 입신양명식 교육임을 들었다.
II장에서는 기독교적 전인교육을 위해 일반 교육에서 이야기 하는 전인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기독교적 전인교육을 정의하기 위해 인간 이해, 신학적 기초, 기독교교육학적 기초를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기독교적 전인교육의 정의, 원리, 성격, 요소들을 정리하며 서론에서 제기 되었던 문제들에 대한 대안으로 기독교적 전인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IV장에서는 종교 수업의 장(場)으로서 미션 스쿨을 살펴보고 종교 수업을 진단하며 종교 수업과 기독교적 전인교육의 관계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 V장에서는 기독교적 전인교육을 위한 종교 수업의 실제로 '삼각형(Triangle)' 모델을 제시하고 예시 교안을 정리하였다.
본 논문에서 주장하는 기독교적 전인교육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교육' 으로 여기에 해당하는 3요소로는 앎과 삶이 순환되는 진리, 기독교적 영성을 바탕으로 하는 도덕성, 제자직과 시민직의 균형을 이루는 실천성이다. 필자가 주장하는 모델은 이것을 기본 학습 목표로 하여 종교 수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구상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범위는 미션 스쿨, 특히 종교 수업을 하는 고등학교룰 중심으로 하였다. 미션 스쿨은 준공립계 학교로 우리나라의 특수한 현실상 사립이면서도 공교육에 영향 하에 있고, 선교를 목적으로 세웠지만 공공성을 이유로 제한을 받는 학교이다. 필자가 미션 스쿨인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기에 미션 스쿨 중 종교 수업을 하는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본 논문의 연구 범위로 삼고 실제 수업의 교안 제시는 고등학교 1학년으로 한정지어 제시하였음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