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 제기 9
B. 연구의 동기와 목적 10
C. 연구의 방법과 제한성 11
II. 사회적 휴머니즘의 대한 이해 13
A. 문화와 사회화 13
1. 인간과 문화 13
2. 문화의 기능 14
3. 인간과 사회화 16
B. 인간 개인과 사회의 본질 17
1. 휴머니즘의 기초 17
2. 인간의 본성과 역동성 18
3. 기독교 사회적 휴머니즘의 교회, 사회, 국가 20
III. 제자에 대한 이해와 제자도의 지평에 관한 이해 22
A. 제자의 이해 22
1. 제자(μαθητής)의 의미 22
2. 제자의 정의 23
3. 제자훈련의 필요성과 사회적 휴머니즘을 위한 영적재생산성 25
B. 성서에 나타난 제자교육 26
1. 구약성서의 제자교육 26
2. 신약성서의 제자교육 29
3. 성서적 제자교육 모델 37
C. 그리스도인의 공적 신앙에 대한 이해 41
1. 그리스도인의 제자직과 시민직 41
2. 시민직과 사회적 휴머니즘과의 관계 43
3. 공적신앙이란 43
4. 공적신앙에 기초한 교회의 민주 시민 교육 방향 44
IV. 선교단체와 현대교회의 제자교육 45
A. 예수전도단(Youth With A Mission) 46
1. 소개 46
2. 세 가지 사역 47
3. 목적 47
4. 기본요소 47
5. 기본정신 48
6. 독수리 제자훈련학교 52
7. 평가 54
B. 네비게이토 선교회 56
1. 소개 56
2. 사역 56
3. 목적 58
4. 기본요소 58
5. 기본정신 59
6. 훈련학교 60
7. 평가 61
C. 사랑의 교회 63
1. 소개 63
2. 사역 63
3. 목적 64
4. 기본요소 65
5. 기본정신 65
6. 훈련학교 66
7. 평가 68
D. 풍성한 교회 69
1. 소개 69
2. 사역 70
3. 목적 71
4. 기본요소 72
5. 기본정신 73
6. 훈련학교 73
7. 평가 76
V. 제자교육의 구조와 실제 프로그램 78
A. 제자교육 목표 78
1. 하나님 나라의 완성 78
2.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 회복 79
3. 개인의 영혼구원 80
B. 제자교육 내용 80
1. 앎을 위한 교육 81
2. 사역을 위한 교육 82
3. 실천을 위한 교육 85
C. 제자교육의 원리 86
1. 소명과 공동생활의 원리 86
2. 전도 훈련과 양육의 원리 87
3. 소그룹을 통한 연합과 파송의 원리 88
D. 제자교육의 형태 88
1. 소그룹 활동과 적합성 89
2. 교육 장소 90
3. 시기와 기간 91
E. 제자교육 과정과 평가 92
1. 앎을 위한 만남의 과정 93
2. 사역을 위한 체험의 과정 94
3. 실천을 위한 삶의 과정 95
F. 제자교육의 실제 프로그램 97
VI. 결론 113
A. 요약 및 정리 113
B. 제언 116
참고문헌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