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1
B. 연구방법 및 범위 13
II. 포스트모더니즘(Post Modernism)과 가정 15
A.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15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5
2. 포스트모더니즘의 뿌리 16
3.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 21
B. 가정의 중요성 및 문제점 24
1. 가정의 중요성 24
2. 가정의 기능 및 역할 25
3. 위기에 처한 현대가정 26
4. 가정에서의 교육적 과제 33
III. 부모교육의 이해 37
A. 부모교육의 정의 및 목적과 필요성 37
1. 부모교육의 정의 37
2. 부모교육의 목적 38
3. 부모교육의 필요성 38
B. 일반적 부모교육의 이론적 고찰 40
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40
2.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42
3. 효율적인 부모훈련이론 44
4. 상호 교류적 분석이론 46
C. 기독교부모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48
1. 기독교부모교육의 목적 48
2. 기독교부모교육의 필요성 51
3. 기독교부모교육의 발달과정 53
IV. 만남에 기초한 교회와 가정에서의 부모교육 64
A. 만남 - 기독교부모교육의 기초 64
1. 마틴 부버(Martin Buber)의 관계이론 65
2. 에밀 부르너(Emil Brunner)의 만남의 신학 69
3. 루이스 쉐릴(Lewis. J. Sherrill)의 인격적 만남 70
4. 엘리스 넬슨(C. Ellis Nelson)의 공동체 이론 72
5. 호레이스 부쉬넬(Horace Bushnell)의 양육이론 76
B. 부부관계의 중요성과 부모역할 81
1. 부부관계의 중요성 81
2. 좋은 부모 역할 82
C. 기독교부모교육의 장(場)으로서의 교회와 가정 84
1. 실천현장에서의 교육적 과제 84
2. 삼위일체론적 가정 공동체 88
3. 교회에서의 기독교부모교육의 목표와 내용 89
V. 만남의 실천현장 "온 가족 밥상공동체" 93
A. "온가족밥상공동체"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93
1. "온 가족 밥상공동체"의 필요성 93
2. "온가족밥상공동체"의 이론적 배경 95
3. "온가족 밥상공동체"의 성공을 위한 7가지 열쇠 101
B. "온가족밥상공동체"의 실제 107
1. "온가족밥상공동체"의 운영 계획 107
2. "온가족밥상공동체"의 실제 108
VI. 결론 113
A. 요약 113
B. 제언 114
참고문헌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