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11
B.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청소년 자녀 이해 14
A. 청소년 위기 14
1. 대학 입시와 청소년 15
2. 잘못된 청소년 여가 16
3. 청소년과 대중문화 19
4.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 위기 20
5. 학교폭력과 청소년 22
6. 청소년 성 일탈 23
7. 가정환경과 청소년 24
8. 청소년기의 교우관계 25
B. 일반적 이해 25
1. 성역할 발달 25
2. 인지적 발달 27
3. 자아정체성 발달 28
4. 도덕성 발달 31
5. 신앙적 발달 33
III. 청소년자녀와 부모 관계 재정립 36
A. 부모-자녀관계의 일반적 의미 36
1. 부모 됨 36
2. 부모-자녀의 관계 37
3. 자녀-부모의 관계 38
B. 발달이론을 통한 청소년부모의 역할 39
1. 갈린스키(Ellen Galinsky) 39
2. 드볼(Evelyn Mills Duval) 42
C. 올바른 청소년부모의 역할 45
1. 청소년 시기의 부모역할 45
2. 청소년 환경에 따른 부모역할 47
D. 청소년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양육유형 50
1. 사회-정서적인 양육유형 50
2. 바람직한 청소년부모 양육유형 53
3. 청소년자녀와 부모관계변화의 필요성 55
IV. 청소년자녀와 부모관계 형성을 위한 교회교육 56
A. 중고등부 교회교육의 현실 56
1. 입시에 대한 두려움 56
2. 잘못된 비전의 의미 60
3. 가족교육기능 부재 62
4. 교회와 가정의 분리 63
5. 교회교육의 오해 64
6. 의사소통의 부재 64
B. 관계 재정립을 위한 교회교육의 내용 65
1. 효과적인 자녀와의 대화법 67
2. 칭찬 대화법 71
3. 코칭 대화법 74
4. 자녀 비전 찾기 78
5. 관계에 중심을 둔 멘토링 83
V. 청소년 부모-자녀관계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87
A. 원스텝(1STEP) 멘토 스쿨 87
1. 프로그램의 목적 87
2. 교육 대상 및 시간 88
3. 수업의 핵심 가치 88
B. 원스텝(1STEP) 멘토 스쿨 8주 교육과정 89
1. 전체 교육과정 90
2. 교육의 실제방법 92
VI. 결론 95
A. 요약 95
B. 제언 97
참고문헌 101
〈표 1〉 대학입시 사교육 원인 우선순위 16
〈표 2〉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 17
〈표 3〉 사회-정서적인 자녀 양육방식들 51
〈표 4〉 부모님과 나의 고민에 관한 대화 57
〈표 5〉 자녀의 희망 교육 수준 57
〈표 6〉 학생들이 교회에 못 나오게 되는 이유 58
〈표 7〉 교회학교 학생 수 증가 요인 응답 62
〈표 8〉 교육순서 88
〈표 9〉 8주 커리큘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