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배경 8
2. 연구목적 9
3. 연구방법 및 범위 10
1) 연구의 방법 10
2) 연구의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이슈의 정의 12
2. 리더십의 개념적 이해 21
1) 리더십의 정의 21
2) 리더십과 관리 23
3.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25
4. 리더십 이론의 분류 29
5. 이슈 리더십에 대한 선행 연구 30
6. 집단응집력 33
III. 연구모형 설계 및 분석 방법 36
1. 연구모형 36
2. 연구가설 설정 36
1) 이슈리더십과 집단응집력 36
2) 조사설계 38
3) 분석방법 38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39
5) 분석결과 41
3. 연구가설 검증결과의 요약 52
IV. 결론 54
1. 연구결과 요약 54
2. 시사점 55
3. 연구한계 및 향후연구 방향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4
설문지 66
〈표 1〉 Kohlberg의 도덕적 판단능력의 단계 13
〈표 2〉 이슈 및 유사 개념에 대한 정의 15
〈표 3〉 이슈 리더의 행동특성 18
〈표 4〉 리더십 이론의 분류 30
〈표 5〉 분석에 사용된 변수와 추출근거 39
〈표 6〉 표본의 일반적 특성(N=209) 41
〈표 7〉 이슈 리더십의 이슈창안, 오디언스 몰입, 이슈 실행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43
〈표 8〉 이슈 리더십의 이슈창안, 오디언스 몰입, 이슈 실행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3
〈표 9〉 집단 응집력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44
〈표 10〉 집단 응집력에 대한 타당성분석 및 신뢰도 분석 45
〈표 11〉 성별에 따라 이슈창안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 결과 46
〈표 12〉 연령에 따라 이슈창안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 결과 46
〈표 13〉 직급에 따라 이슈창안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결과 47
〈표 14〉 학력에 따라 이슈창안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결과 47
〈표 15〉 성별에 따라 오디언스 몰입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 결과 48
〈표 16〉 연령에 따라 오디언스 몰입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 결과 48
〈표 17〉 직급에 따라 오디언스 몰입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결과 49
〈표 18〉 학력에 따라 오디언스 몰입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결과 49
〈표 19〉 성별에 따라 이슈실행은 차이가 날 것이다의 가설의 검증 결과 50
〈표 20〉 연령에 따라 이슈실행은 차이가 날 것이다의 가설의 검증 결과 50
〈표 21〉 직급에 따라 이슈실행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결과 51
〈표 22〉 학력에 따라 이슈실행은 차이가 날것이다의 가설의 검증결과 51
〈표 23〉 이슈창안, 오디언스 몰입, 이슈 실행은 집단 응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가설검증 52
〈표 24〉 가설검정결과 요약 53
〈그림 1〉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