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5
가. 연구 범위 15
나. 연구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2
1. 이론적 배경 22
가. 다큐멘터리와 리얼리즘 22
나. 신화와 이데올로기 26
다. 선택과 대립 36
라.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의미작용 37
2. 선행연구 고찰 44
가. 프로그램 특성에 관한 연구 44
나. 서사구조에 관한 연구 44
다. 내레이터 화법 연구 45
라. 사회적 담론의 재현방식 연구 45
마. 수용자태도에 관한 연구 46
III. 〈인간극장〉 분석 48
1. KBS 1TV 〈인간극장〉의 특성 48
2. 〈10주년 기획 다시보고 싶은 인간극장〉 프로그램 분석 53
가. '소문난 네쌍둥이 그 후' 편 53
나. '장은주 전성시대 그 후' 편 64
다. '김길수의 난(亂) 그 후' 편 75
IV. 〈인간극장〉이 만든 이데올로기 신화 84
1. 희망과 사랑의 재생산 85
2. 시간의 변화에 기댄 자연화 86
3. '평범한 영웅'으로서의 호명 88
4. 사회적 책임을 전가 받은 가족 공동체 89
V. 연구 결과 및 한계 92
1. 연구 결과 92
2.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95
참고문헌 96
Abstract 100
[표 1] 〈인간극장〉시청자 게시판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참여도 10
[표 2] 〈10주년 기획 다시보고 싶은 인간극장〉 분석 대상 소개 17
[표 3] 미디어 리얼리즘을 재현한 〈인간극장〉 첫 타이틀 분석 25
[표 4] 현대의 신화의 기호학 체계도 29
[표 5] 기호학 원리의 기호학 체계도 29
[표 6] 파리-마치 표지사진의 의미작용과 신화 29
[표 7] 〈인간극장〉의 신화 체계도 30
[표 8] 다큐미니시리즈 〈인간극장〉 제작구조 35
[표 9] 그레마스의 설화모델 38
[표 10] 그레마스 행동자 모델 40
[표 11] 그레마스 행동자 모델 - 마르크스 이데올로기 적용 40
[표 12] 기호사각형으로 분절한 '색의 부재' 41
[표 13] 그레마스의 의미 생성경로 43
[표 14] '네쌍둥이' 지난이야기 샷·앵글 분할 54
[표 15] '네쌍둥이' 시퀀스 분석 및 조작적 패턴 분석 55
[표 16] '네쌍둥이' 행동자 모델 56
[표 17] '대가족'을 보는 사회적 인식에 대한 기호사각형 58
[표 18] 방송사 및 장르별 모니터링 61
[표 19] 저출산 관련 디딤돌 멘트 62
[표 20] '네쌍둥이'편 '저출산'에 대한 기호사각형 63
[표 21] 사회적 맥락으로 보는 '네쌍둥이' 행동자 모델 63
[표 22] '네쌍둥이' 설화모델 64
[표 23] '장은주' 지난 이야기 샷·앵글 분할 65
[표 24] '장은주' 시퀀스 분석 및 조작적 패턴분석 66
[표 25] '장은주' 행동자 모델 67
[표 26] 주요국 청년들의 학교 졸업 후 시기별 NEET 인구비율 72
[표 27] '장은주'에서 보여지는 '꿈'에 대한 기호사각형 73
[표 28] 사회적 맥락에서 보는 ‘장은주’ 행동자 모델 74
[표 29] '장은주' 설화모델 74
[표 30] '김길수' 지난 이야기 샷·앵글 분할 75
[표 31] '김길수' 시퀀스 분석 및 조작적 패턴 분석 76
[표 32] '김길수' 행동자 모델 77
[표 33] 사회적 기준으로 본 '자유로운 삶'에 대한 기호사각형 80
[표 34] '김길수'의 '자유로운 삶'에 대한 기호사각형 80
[표 35] 사회적 맥락에서 보는 '김길수' 행동자 모델 83
[표 36] '김길수' 설화모델 83
[표 37] 〈인간극장〉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신화체계도 94
[그림 1] 로베르 두아노(Robert Doisneau)의 시청 앞에서의 키스 23
[그림 2] 〈인간극장〉 타이틀 음악 '인간, 비, 바람 1악장' 악보 49
[그림 3] '아이는 나라의 건강한 미래'편 60
[그림 4] '꿈꿔라 청춘아' 편 69
[그림 5] '일자리가 희망입니다-청년 고용' 편 71
[그림 6] '안과 밖이 다른 가족' 편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