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3. 선행 연구 고찰 11
II. 테마파크와 문화콘텐츠에 대한 일반적 고찰 14
1. 테마파크 개론 14
가. 테마파크의 개념 14
나. 테마파크의 유형 15
다. 테마파크의 특성 16
라. 테마파크의 산업적 특성과 효과 19
2. 문화콘텐츠 개론 20
가. 문화산업의 개념과 중요성 20
나. 문화산업의 특성과 경제적 기능 22
다. 문화콘텐츠로서의 '캐릭터'와 '스토리텔링' 24
3. 테마파크와 문화콘텐츠 28
가. 테마파크와 캐릭터 28
나. 테마파크와 스토리텔링 29
다. 테마파크와 이벤트 등의 프로그램 29
라. 테마파크의 동선과 문화콘텐츠 30
4. 테마파크와 문화관광 : 제 3세대 문화전략 32
5.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32
가. 모범적인 성공사례 : 프랑스의 퓌 뒤 푸, 아스테릭스 공원 32
나. 절반의 성공사례 : 부천 판타스틱 스튜디오, 부안 영상테마파크 35
다. 대표적인 실패사례 : 태백 탄광 체험공원 37
6. 지역 형 테마파크의 성공 요건 38
가. 독특하고 확실한 테마 38
나.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사업운영주체 39
다.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40
III. 홍길동 테마파크와 문화콘텐츠의 분석 41
1. 문화콘텐츠로서의 홍길동 41
가. '홍길동'의 인지도와 캐릭터 이미지 41
나. '홍길동' 스토리의 매력과 가치 42
다. '홍길동' 콘텐츠의 가능성 43
2. 홍길동 테마파크의 현황과 문제점 44
가. 홍길동 테마파크의 현황 44
나. 동선 구조를 따라 살펴본 문제점 45
다. 이벤트 등 프로그램 49
3. 홍길동 문화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50
가. 홍길동 문화사업의 현황 50
나. 홍길동 문화사업의 문제점 51
다. '홍길동 2084'의 교훈 53
4. '홍길동' 사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본질 56
가. 불확실한 테마 56
나. 비전문적인 운영 주체 60
다. 이미지 악화와 지역주민의 협조 부족 61
IV. 홍길동 테마파크 활성화 방안 63
1. 확실한 테마의 설정 63
2. 테마에 따른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 64
가. 캐릭터의 통합과 개선 64
나. 스토리의 발굴과 육성 65
다. 이벤트 등의 프로그램 확충 66
라. '홍길동' 콘텐츠의 확보 67
3. 추진 주체와 사업 방식의 변경 68
가. '홍길동'과 '관(官)' : 이미지의 역설 68
나. 행정의 경직성 70
다. 홍길동 네트워크 72
4. 참여 확대를 통한 문화콘텐츠 개발 73
가. 자발적 참여와 창작 의욕 73
나. 홍길동 아카이브 74
5. 제 3세대 문화전략과 '홍길동' 세계화 76
가. 제 3세대 문화전략의 추구 76
나. 홍길동 세계화 추진 78
V.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7
표 1. 테마파크의 테마·콘셉트 속성별 분류(일본 통산성 분류) 15
그림 1. 다양한 캐릭터 이미지 26
그림 2. 테마파크 동선 구조의 유형 31
그림 3. 테마파크의 서사형성 방식 31
그림 4. 퓌 뒤 푸의 '시네세니' 공연 장면 34
그림 5. 아스테릭스 공원의 아스테릭스 상과 놀이기구 35
그림 6. 부천 판타스틱 스튜디오와 인근의 아인스월드 36
그림 7. 부안 영상 테마파크 37
그림 8. 태백 탄광체험공원, 현장학습관의 '갱도 체험장' 38
그림 9. 홍길동 테마파크 전체 구조와 동선(홍길동 테마파크 배치도) 46
그림 10. 홍길동 테마파크 입구에 있는 홍길동과 정체불명의 캐릭터들 47
그림 11. 홍길동 테마파크 내부 전경 48
그림 12. 홍길동 테마파크 중심부에 있는 미수용 토지와 가옥들 48
그림 13. 산채 체험장과 홍길동 전시관 49
그림 14. '홍길동 축제' 장면 50
그림 15. 장성군 일대의 다양한 '홍길동' 캐릭터들 52
그림 16. '홍길동 2084' 포스터 54
그림 17. 홍길동 테마파크 홈페이지 소개 화면 58
그림 18. 고통 받는 백성을 돕는 홍길동 59
그림 19. 홍길동 테마파크로 가는 도로의 표지판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