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방법 및 논문구성 11
II. 지역 문화자원과 문화콘텐츠의 이론적 고찰 12
1. 지역 문화자원의 의미와 가치 12
가. 지역 문화자원의 개념 12
나. 문화자원의 유형 및 분류 15
다. 지역 문화자원 활용의 가치와 필요성 18
2. 문화콘텐츠의 개념 및 정책환경 분석 20
가. 문화콘텐츠의 기본 개념 및 특성 20
나. 국내 문화산업 정책현황 29
다. 지역 문화콘텐츠 개발 환경 분석 33
3. 지역 문화자원의 문화콘텐츠 활용 특성 연구 37
III.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개발 사례 분석 40
1. 광주·전남 지역 문화콘텐츠 개발 사례 조사 40
가. 문화콘텐츠 사례조사 개요 40
나. 사례별 문화콘텐츠 주요내용 41
2. 사례조사를 통한 현황 분석 51
가. 문화자원 활용의 유형 분류 및 특성 분석 51
나. 문화콘텐츠 가치사슬별 특성에 따른 분석 55
IV. 지역 문화자원의 가치창출을 위한 문화콘텐츠 개발 전략 60
1.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지역전략 목표 및 방향 60
2. 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개발 전략 63
가. 문화자원 활용 기반 구축 63
나. 소비자 지향 문화콘텐츠 개발 69
다. 공간자원의 브랜드 가치 확대 72
V.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1
〈표 - 1〉 문화자원의 분류 15
〈표 - 2〉 문화관광부의 문화자원 분류 16
〈표 - 3〉 부산발전연구원의 문화자원 분류 17
〈표 - 4〉 콘텐츠산업의 분류 25
〈표 - 5〉 통계기관별 문화콘텐츠산업 분류 26
〈표 - 6〉 한국표준산업분류상 문화콘텐츠산업의 범위 26
〈표 - 7〉 신성장동력 비전 및 발전전략 30
〈표 - 8〉 사례조사 대상의 사업유형 41
〈표 - 9〉 '남도의 섬 VR콘텐츠' 사업개요 42
〈표 - 10〉 '세계해양영웅 영상콘텐츠 제작 및 캐릭터 개발' 사업개요 43
〈표 - 11〉 '사직공원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사업개요 44
〈표 - 12〉 'F1 소재 TV애니메이션' 사업개요 46
〈표 - 13〉 '홍길동 문화콘텐츠' 사업개요 47
〈표 - 14〉 '남도소리를 활용한 생활체육 콘텐츠' 사업개요 49
〈표 - 15〉 '영산강 스토리텔링 콘텐츠' 사업개요 50
〈표 - 16〉 문화자원 활용 방식에 따른 문화콘텐츠 분류 53
〈표 - 17〉 문화콘텐츠 가치사슬 단계별 특성 비교 56
〈표 - 18〉 중점 분야별 문화콘텐츠 분류 56
〈표 - 19〉 문화콘텐츠 개발 활성화 전략 63
〈그림 - 1〉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24
〈그림 - 2〉 자원의 콘텐츠 개발 및 활용 단계 37
〈그림 - 3〉 문화자원 활용의 3가지 유형 38
〈그림 - 4〉 '남도의 섬 VR 콘텐츠' 서비스 화면 42
〈그림 - 5〉 '꼬치의 해양영웅탐험' 주요 캐릭터 및 이미지 44
〈그림 - 6〉 '사직공원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주요 이미지 45
〈그림 - 7〉 '렛츠 스피드업-꿈을 향한 질주' 주요 캐릭터 및 이미지 47
〈그림 - 8〉 '홍길동 문화콘텐츠' 주요 이미지 48
〈그림 - 9〉 '남도소리를 활용한 생활체육 콘텐츠' 주요 이미지 49
〈그림 - 10〉 '영산강 스토리텔링 콘텐츠' 주요 이미지 50
〈그림 - 11〉 문화콘텐츠의 가치사슬 체계 55
〈그림 - 12〉 지역 문화자원 활용 문화콘텐츠 개발 방향 62
〈그림 - 13〉 지역 문화자원 DB의 문화콘텐츠화 방안 65
〈그림 - 14〉 Story Corps 홈페이지 주요 이미지 67
〈그림 - 15〉 Center for Digital Storytelling 홈페이지 주요이미지 69
〈그림 - 16〉 문화콘텐츠 개발 사례 : 스마트폰 에플리케이션 71
〈그림 - 17〉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캐릭터, 엠블럼, 웹툰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