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화산업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전략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과 정책적 흐름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는 독자적인 지역 문화산업 육성을 위해 문화산업 진흥기관을 설립하고 다양한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에 비해 문화산업 인프라가 크게 부족한 지역은 정책적 지원과 노력에도 그 성과를 얻기 쉽지 않다. 이에 성공적인 지역 문화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지역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한 차별화된 정책과 추진전략, 보유한 지역자원의 특수성을 반영한 콘텐츠 개발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콘텐츠 개발이 어떤 유형과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지역의 문화자원과 연계한 문화콘텐츠 개발과정에 중점적으로 모색해야할 지점들은 무엇인지에 대한 문제의식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지역의 문화자원이 콘텐츠로 개발되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정립한 뒤 구체적인 사례를 확인하였다. 광주·전남 지역에서 이루어진 문화콘텐츠 개발 사례에 대한 현황조사를 통해 문화자원의 도입배경, 활용유형, 콘텐츠화 방법, 결과물의 지역 연계성 등을 분석하였다. 사례조사 결과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하는 문화콘텐츠는 가치사슬 체계(기획·창작, 제작·개발, 유통·확산)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였으며, 사전 기획단계에서 주로 고려해야할 사항이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정리한 문화콘텐츠 개발전략은 세가지로 '문화자원 활용기반 구축', '소비자 지향 문화콘텐츠 개발', '공간자원의 브랜드가치 확대'이다.
첫 번째 문화자원 활용기반 구축 전략의 세부 실행방안으로는 지역 문화자원 데이터베이스의 통합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지역형 스토리텔링 발굴 및 스토리자원을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 소비자지향 문화콘텐츠 개발 전략을 위한 실행방안으로 지역정보를 활용한 생활콘텐츠 개발과 지역적 가치의 대중적 변용을 통한 문화콘텐츠 개발을 제시하였다. 세 번째 공간자원의 브랜드 가치 확대를 위해서는 EIP(Exhibition/Event Identity Program) 발굴을 통한 브랜드형 문화콘텐츠 개발, 문화자원과 지역 공간의 연계성 강화를 실행방안으로 정리하였다.
지역에서 개발되는 문화콘텐츠는 대중 시장 또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일반적인 문화상품과는 달리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거나, 지역개발 및 지역 활성화 등의 목적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차별화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문화자원에 대한 사전분석과 효율적 활용을 위한 추진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 지역개발 정책, 문화적 환경 등은 문화콘텐츠 개발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례를 통해 지역의 여건과 환경을 고려한 문화콘텐츠 개발 방향을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지역 문화자원의 가치창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