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13
II. 노년 교육의 이론과 방향 15
1. 노년 교육의 흐름과 노년 음악 교육 15
가. '뉴 시니어'의 등장 15
나. 빠른 고령화의 위기 17
다. 노년 교육의 방향성 20
라. 노년 음악 교육 23
2. 평생교육 속의 노년교육과 문화예술교육 27
가. 평생교육의 개념 27
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 30
다. 노인 문화예술교육 32
라. 노인음악교육 현황 36
III. 평생교육원과 음악교육 38
1. 평생교육원과 음악프로그램 현황 38
가. 평생교육 프로그램 체계 38
나. 대학부설 평생교육원과 교육프로그램 현황 39
2. 광주지역 평생교육원 음악 프로그램 43
가. 지역 평생교육정보센터 43
나. 금호 평생교육관 46
다.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47
라.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 48
3. 분석 및 시사점 49
IV. 외국의 노년 음악프로그램 51
1. 영국의 U3A 52
2. 미국 노년 음악 교육 55
가. 로드 스칼라(Road Scholar) 55
나. 오아시스(OASIS : Older Adult Service and Information System) 58
다. 뉴 호라이즌스 밴드(New Horizons Band) 61
3.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대학 65
4. 분석 및 시사점 69
V. 노년 음악 프로그램 기획 71
1. 음악프로그램 기획 방향과 방법 71
1.1. 노년 음악프로그램 방향성 71
1.2. 성인교육 (Andragogy) 학습이론 73
2. 음악프로그램 기획 예시 77
2.1. 기악 앙상블 77
2.2. 영화 속 클래식 음악 감상 86
2.3. 찾아가는 국악교실 95
VI. 결론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12
【부록 1】 인생 100세 시대 대응 국민인식 조사결과 112
【부록 2】 노인 음악 프로그램-평생교육원 수업 일정에 따른 커리큘럼 114
Abstract 142
〈표 1〉 고령화 사회 진입 시기에 대한 국제비교 18
〈표 2〉 문화예술교육사업별 세부 사업 현황 및 목적 33
〈표 3〉 2010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현황 40
〈표 4〉 2010년 대학(원) 부설 현황 41
〈표 5〉 광주시 대학(원) 부설 평생교육원 현황 42
〈표 6〉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지정현황 44
〈표 7〉 2011년 음악 프로그램 내용 46
〈표 8〉 2011년 음악 프로그램 내용 48
〈표 9〉 2011년 음악 프로그램 내용 49
〈표 10〉 영국 음악프로그램 내용 53
〈표 11〉 2011년도 런던 노인대학 음악 프로그램 54
〈표 12〉 2011년도 로드 스칼라 음악 프로그램 56
〈표 13〉 미국 오아시스 특강 음악 프로그램 59
〈표 14〉 미국 오아시스 연속 음악 프로그램 60
〈표 15〉 독일 프랑크푸르트 시민대학 음악 프로그램 66
[그림 1] 뉴 시니어의 특성과 3대 키워드 16
[그림 2] 노년교육 모형 23
[그림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연구 38
[그림 4] 노년기 삶의 정체성 71
[그림 5] 노년 음악프로그램 기획 방향 72
[그림 6] 성인학습에 있어서 실천과정의 주기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