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빠른 속도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변화하는 사회를 따라잡을 수 있는 노인 정책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그러나 기존의 노인 정책은 단순한 복지 차원의 정책으로, 고학력화·다양화 되어가는 노년의 욕구를 담아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현재의 노인을 비롯해 노년 준비기에 있는 중·장년층 성인들이 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을 통하여 평생교육시스템 내에서 노년 스스로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제 2의 삶인 노년기를 보다 활기차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음악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의 1장은 서론으로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본 연구의 방법론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노년교육의 정의와 미래 방향성, 그리고 노년기에 필요한 음악교육과 음악치료의 특성에 대해 이론적인 시각에서 접근했다. 현재 국내에서 실시되는 노년교육은 노인을 위한 교육에 집중되어 있으며 앞으로는 노년을 준비하는 교육과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확대되어 나아갈 필요성이 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궁극적으로는 세대 간의 통합을 지향하는 세대공동체교육으로 그 방향성을 확립해 나아가야 한다는 점이다.
3장에서는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기관의 종류와 특성을 살펴보고,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검토하였다. 전국적으로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음악교육의 내용은 가창, 기악, 국악 등 세 개의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가창수업은 주로 가요 부르기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기악수업은 몇 개의 서양 클래식악기와 대중악기를 개인레슨 중심으로 가르치는 수업이 실시되고 있다. 국악수업은 판소리와 민요 부르기 등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장에서는 국내 음악교육프로그램과 비교·분석해보기 위해서 영국, 미국, 독일 등 세 나라의 국외 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가창과 기악수업은 우리나라와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과목이긴 하지만 우리나라가 독창이나 독주를 위한 수업이 주를 이루는 반면, 외국은 합창이나 기악앙상블 수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 효과적인 기악앙상블 수업을 위해 음악 기초이론인 음악사 및 음악이론 수업이 병행 실시되고 있었다. 또한 음악 프로그램의 운영 측면에서 보면 영국의 U3A 노인교육은 국가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시스템이 아닌 노인 스스로가 교육의 주체가 되는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미국의 오아시스(OASIS) 음악교육시스템은 국가와 민간기업의 상호 긴밀한 협력 아래 노인 음악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로드 스칼라(Road Scholar) 시스템에서는 체험 위주의 다양한 음악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제 5장에서 본 연구자는 이 같은 연구결과에 따라 성인교육(Andragogy) 학습이론에 기초한 노년음악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첫째로는 '기악 앙상블' 프로그램으로서, 앙상블 수업이 노인의 고독감이나 소외감을 경감시켜줄 뿐만 아니라 노년의 사회성 및 협동심 함양에 기여한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특히, 수업 연령에 제한을 두지 않음으로써 세대 간의 격차를 허물 수 있도록 했다. 둘째로는, 노인들이 서로의 지식과 자료를 공유하는 '노인에 의한 교육'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외국 음악교육프로그램의 특징을 개선하여 '영화 속 클래식 음악 감상'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우리나라 노인들은 아직까지 클래식 음악을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 영화 속에 삽입된 쉽고 친숙한 클래식 음악을 중심으로 감상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노년기에 겪게 되는 소외감과 고독감 등을 순화시킴으로써 노년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셋째로는 제 2의 삶의 준비기에 있는 노년기 성인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국악교실'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국악이 노년들에게 비교적 친숙한 장르로서 학습이 쉽다는 점, 교육 효과가 높다는 점, 그리고 노년의 재취업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였다. 프로그램의 특성상 지역적 환경의 영향으로 국악교육의 효과가 높고 노년층 인구 분포가 높은 농·어촌 노인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으며,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도강사의 봉사정신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지적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급격한 사회변동의 과정에서 초래될 수밖에 없는 미래의 노인문제들을 기존의 단순 노인복지 차원에서가 아니라 문화적인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써 해결책을 제시했다. 또, 노년의 삶의 질을 높임과 동시에 사회통합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마련된 음악교육프로그램의 기획 과정을 요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