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명화감상활동 19
가. 유아 미술감상활동 19
나. 명화감상활동의 교육적 가치 22
2. 발산적 사고와 브레인스토밍 25
가.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26
나. 브레인스토밍 27
3. 창의성 29
가. 창의적 사고 30
나. 창의적 성격 32
다. 유아기 창의성 발달의 중요성 34
4. 명화감상활동과 창의적 사고와의 관계 36
5. 명화감상활동과 창의적 성격과의 관계 37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연구도구 43
1) 명화감상 관련 명화선정 및 선정기준 43
2) 유아의 창의적 사고 측정도구 45
3) 창의적 성격특성 검사 47
3. 연구절차 48
1) 예비연구 48
2) 교사훈련 49
3) 본 연구 50
4. 자료분석 54
IV. 연구결과 55
1. 명화감상활동을 통한 발산적 사고가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5
2. 명화감상활동을 통한 발산적 사고가 유아의 창의적 성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7
V. 논의 60
1. 명화감상활동을 통한 발산적 사고가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0
2. 명화감상활동을 통한 발산적 사고가 유아의 창의적 성격에 미치는 영향 63
VI.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82
부록 85
〈부록1〉교수-학습활동안 86
〈부록2〉창의적 사고 검사도구 102
〈부록3〉창의적 성격특성 검사 110
〈표1〉 연구대상 유아의 성 및 연령별 구성 43
〈표2〉 명화감상활동을 통한 발산적 사고의 실제 44
〈표3〉 창의적 사고 검사의 채점자간 신뢰도 47
〈표4〉 창의적 성격특성척도의 신뢰도 48
〈표5〉 연구절차와 실험기간 48
〈표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하루 일과표 52
〈표7〉 실험집단의 활동계획안 제시 53
〈표8〉 창의적 사고의 사전·사후 검사 및 조정된 평균점수 55
〈표9〉 MANCOVA결과 요약표 56
〈표10〉 개체-간 효과검증 결과 57
〈표11〉 창의적 성격특성의 사전·사후 검사 및 조정된 평균 점수 58
〈표12〉 MANCOVA결과 요약표 58
〈표13〉 개체-간 효과검증 결과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