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1)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 17
2) 자아개념 18
3) 친사회적 행동 18
4. 연구의 제한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 20
1) 철학놀이 프로그램 20
2) 그림책과 철학놀이 프로그램 23
3)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교육목표 27
4)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활동원리 29
5)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구성 및 과정 30
6)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의 환경구성 34
7)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35
2. 자아개념 36
1) 자아개념의 정의 36
2) 자아개념의 발달이론 38
3. 친사회적 행동 41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41
2)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4. 철학놀이와 자아개념과의 관계 45
5. 철학놀이와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47
III. 연구방법 50
1. 연구대상 5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2) 동질성 검증 51
2. 검사도구 54
1) 유아의 자아개념 검사도구 54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 57
3) 그림책 선정 59
IV.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방법 63
1. 연구절차 63
2. 실험설계 64
3. 진행절차 및 방법 64
1) 예비프로그램실시 64
2) 사전 검사 67
3) 본 실험 68
4) 사후 검사 70
5) 채점 방법 70
4. 자료 분석 방법 70
V. 연구결과 74
1.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74
1) 유아의 자아개념 향상에 관한 효과 검증 74
2) 유아의 친사회성에 대한 향상의 효과검증 76
3) 철학놀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두 집단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성 행동변화비교 80
VI. 결론 및 제언 91
1.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91
2.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92
3.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놀이 프로그램에서 유아의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 변화 비교 94
4. 제언 96
참고문헌 97
부록 104
〈부록 1〉 자아개념 검사도구 105
〈부록 2〉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 113
ABSTRACT 116
〈표 1〉 연구대상 분포 50
〈표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3〉 사전 검사를 통한 자아개념에 대한 Mann-Whitney 동질성 검사 52
〈표 4〉 사전 검사를 통한 친사회성에 대한 Mann-Whitney 동질성 검사 53
〈표 5〉 유아의 자아개념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별 내용 구성 55
〈표 6〉 자아개념 하위 영역의 문항 번호 및 문항 수 56
〈표 7〉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 검사도구의 하위영역별 내용 구성 58
〈표 8〉 사전 검사용 그림책 59
〈표 9〉 사후 검사용 그림책 60
〈표 10〉 본 실험에 사용된 철학놀이에 활용한 그림책 61
〈표 11〉 철학놀이 관찰 시간대와 방법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절차 63
〈표 12〉 연구설계 64
〈표 13〉 본 실험에서 실시된 철학놀이 프로그램 66
〈표 14〉 두 집단의 일과표 69
〈표 15〉 자아개념 평가방법 72
〈표 16〉 친사회성 행동 평가 방법 73
〈표 17〉 유아의 자아개념에 대한 향상효과 75
〈표 18〉 실험처치 후 유아의 자아개념에 대한 Mann-Whitney 효과검증 76
〈표 19〉 유아의 친사회성에 대한 향상효과 77
〈표 20〉 실험처치 후 유아의 친사회성에 대한 Mann-Whitney 효과검증 78
〈표 21〉 사전·사후에 나타난 두 집단의 자아개념 점수 변화 비교표 80
〈표 22〉 사전·사후에 나타난 두 집단의 친사회성 행동 점수 변화 비교표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