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초반부터 한국 경제를 이끌어온 국내 의류·섬유산업은 국내외의 시장 환경 변화로 수출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수입은 급격히 증가하는 어려운 상황에 있다. 국내 의류 기업들은 급변하는 세계 패션시장과 소비자의 성향에 대응하고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글로벌 소싱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의류업체의 글로벌 소싱 현황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중국의 소싱 환경이 변하기 전인 2006년 이전에 이루어져 있어 2008년 이후 변화된 현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전세계적으로 편의성과 활동성을 추구하는 캐주얼·스포츠 라이프의 유행으로 캐주얼 의류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캐주얼복종 중에서도 봉제니트제품은 구입율이 가장 높고 품목별 시장규모가 가장 크지만 봉제니트제품 생산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캐주얼 의류브랜드의 봉제니트제품 글로벌 소싱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봉제니트제품의 효율적인 글로벌 소싱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2010/2011 한국패션브랜드연감(어패럴뉴스사, 2010)에 등록되어 있는 내셔널 캐주얼 의류브랜드 77개 중 봉제니트제품에 대해 글로벌 소싱을 실시하고 있는 15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여 봉제니트제품의 생산관련 일반사항,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 일반사항,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 생산과정, 봉제니트제품의 생산현황 및 문제점의 4가지 영역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국내 캐주얼 의류브랜드의 생산 품목 중 봉제니트제품이 차지하는 생산비율은 15곳 중 9곳(60.0%)이 30% 이상~50% 미만, 6곳(40.0%)이 50% 이상~70% 미만이라고 응답해 캐주얼 의류브랜드의 생산 품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품목임을 알 수 있었다. 봉제니트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여 가격 경쟁력을 높인다면 브랜드의 이익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봉제니트제품의 국내 소싱과 글로벌 소싱의 생산비율은 국내 소싱 10%+글로벌 소싱 90%가 10곳(66.7%)으로 가장 많았다. 비율은 조금씩 다르지만 글로벌 소싱이 국내 소싱보다 월등히 높은 비율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응답업체의 14곳(93.3%)이 앞으로 글로벌 소싱의 비율을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응답해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을 처음 시작한 국가는 설문업체의 100%가 중국이라고 응답하였으나 현재는 13곳(86.7%)의 업체가 중국 외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방글라데시, 인도 등의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소싱을 병행하고 있다고 응답해 글로벌 소싱처가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싱국이 변경된 시점으로는 중국의 소싱환경이 악화된 시점인 2008년 이후가 8곳(53.4%)으로 가장 많아 생산비용의 절감을 위해 소싱처를 이동·확대한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동남아시아국가에서의 글로벌 소싱은 먼 거리로 인한 물류비 증가로 생산비용 절감에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원·부자재의 발송을 계획적으로 하고 발송횟수를 줄여 물류비를 절감하고, 제품에 필요한 원·부자재의 소요량을 현지 소싱처와 확인하여 부족분 발생으로 인한 추가발송을 피하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이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생산관리를 안정화 시킬 수 있는 대표적 방법 중 하나인 생산관리 전산시스템은 응답업체의 단 3곳(20.0%)만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현재 활용하고 있는 생산관리 전산시스템은 그 기능이 원·부자재의 발주 사항이나 제품생산 스케줄을 관리하고 작업지시서를 작성하는 정도이며 글로벌 소싱처와는 연계되어 있지 않아 매우 제한적이었다. 생산관리 전산시스템을 글로벌 소싱처와 연계 구축하여 모든 생산관련 내역을 본사와 글로벌 소싱처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글로벌 소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봉제니트제품의 일반적인 생산현황 중 원단에서는 컬러별 축률 테스트 후 재단한다(4.5)가, 봉제에서는 작업투입 전 공장에 입고된 본작업용 원·부자재로 최종샘플을 만들어 확인한다(4.0)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는 봉제니트제품의 신축성이 있는 특성상 열을 가하면 줄어들거나 퍼질 수 있고, 본작업용으로 입고된 원자재가 샘플에 쓰인 원자재와 신축성이 다를 경우 같은 패턴을 사용하여도 사이즈와 형태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봉제니트제품생산에 대한 지식과 경험, 숙련된 노하우가 문제발생방지에 잘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겠다. 이와 관련하여 봉제니트제품 생산시의 일반적인 문제점으로 봉제니트제품의 특성인 신축성에 의한 형태, 사이즈 변형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관련 항목 모두 낮은 점수를 얻어 응답업체들이 봉제니트제품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문제발생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관리를 잘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시 생산현황은 원·부자재나 봉제 요인보다 '소싱처에 납기엄수의 개념을 이해시킨다', '꾸준한 거래로 글로벌 소싱처와의 신뢰를 쌓는다', '소싱처에 지정 결제일, 결제방법을 고수하는 입장을 명확히 한다', '글로벌 소싱처의 수입, 수출 통관 법률이 변경됨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빠르게 대처한다' 등의 글로벌 소싱처와의 관계 및 현지상황 요인이 더욱 중요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시 문제점 또한 '글로벌 소싱처의 단수나 정전 등의 갑작스런 환경적 제약으로 납기에 지장을 준다', '명절이나 연휴의 차이로 납기에 지장을 준다'의 항목이 높은 점수를 얻어 글로벌 소싱처의 환경과 국경일의 차이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봉제니트제품을 글로벌 소싱할 때는 글로벌 소싱처의 특성을 파악해 원활한 제품생산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소재 및 디자인의 선기획'은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 생산현황과 문제점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얻은 항목이다.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 생산현황에서는 '시즌의 경향을 반영하여 선기획을 한다'가 4.1점을 얻었고, 봉제니트제품의 글로벌 소싱시 문제점에서는 '소재 및 디자인의 선기획으로 리드타임을 줄일 수 있지만 유행을 미리 알기 어려워 기획에 실패할 위험성이 있다'가 4.3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캐주얼 의류브랜드는 유행의 사이클이 짧아 유행을 예측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유행만 �i다보면 생산기간이 제한되어 효율적인 글로벌 소싱이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세계 패션의 흐름과 유행을 선도할 수 있도록 소재 및 디자인 개발 역량을 강화하면서 각 브랜드의 특성에 맞게 선기획 하여 글로벌 소싱을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마인드의 투명한 경영으로 소싱처와 신뢰를 쌓고 소싱처의 환경을 생각하고 문화를 존중한다면 글로벌 소싱처에서 우리나라 의류업체의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캐주얼 의류브랜드에서 생산하는 여러 복종 중 글로벌 소싱 현황을 보다 집중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봉제니트제품으로 연구품목을 한정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 캐주얼 의류브랜드의 전체 품목을 연구하여 캐주얼 의류브랜드의 품목별 글로벌 소싱 현황의 차이를 연구하고자 한다.또한 본 연구는 국내 의류브랜드의 글로벌 소싱 현황 중 생산부문에 중점을 두었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의류제품의 기획 및 판매에서 유통·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보다 다양한 부문의 글로벌 소싱 현황에 대한 조사를 하고자 한다.앞으로 점차 확대될 동남아시아의 글로벌 소싱 현황을 조사하여 변화하는 글로벌 소싱의 흐름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