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선행연구고찰 18
가) 국내연구 18
나) 해외연구 25
제3장 연구의 설계 30
제1절 연구 설계 30
가) 데이터의 기술 통계량 30
나) 코스닥시장 변동에 의한 수익률 변화는 배제하고 평가 31
다) 권리락 등에 의한 수정주가를 기준으로 평가 32
라) 평가가격 미공개 법인에 대해서는 한국거래소 신고자료 참조 32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33
제4장 실증분석 35
제1절 주식가치 평가의 적정성 35
가) 평가방법 적용 현황 35
나) 주식가치 대비 주가변동률 분석 36
다) 공모가격 수익률 분석 37
제2절 공모가격 할인율과 주가수익률 분석 41
가) 공모가 할인률 적용현황 41
나) 공모가 할인율 대비 주가수익률 분석 42
제3절 기관투자가 매매현황과 시장영향력 44
가) 기관투자가 매매비중 44
나) 기관투자가 매매동향 45
제4절 기관투자가 매매동향과 당해법인 실적간 연관성 분석 46
가) 기관투자가 매매동향과 실적 46
제5장 결론 48
1) 코스닥 신규상장법인 가치평가에 대한 주간회사의 과대평가 48
2) 공모가 할인율과 수익률은 별개 49
3) 기관투자가의 공모물량 과다배정 개선 필요 50
4) 기관투자가 매매동향과 당해 신규상장법인 실적은 별개 51
참고문헌 52
부록 57
1. 공모가격 산정절차 57
2. 기타 참고사항 59
〈표 1〉 년도별 분석대상 신규상장법인 30
〈표 2〉 년도별 신규상장법인 주식가치 평가방법 현황 35
〈표 3〉 평가가격 대비 1년후 주가변동률 37
〈표 4〉 공모가격 대비 주가수익률 38
〈표 5〉 평가방식에 따른 공모가 수익률 38
〈표 6〉 년도별 공모가 수익률 39
〈표 7〉 공모가 할인·할증발행 현황 41
〈표 8〉 공모가 할인율에 따른 주가상승 42
〈표 9〉 공모가 할인율과 수익률과의 상관관계 43
〈표 10〉 할인구간별 공모가 대비 수익률 현황 43
〈표 11〉 년도별 신규상장법인 기관투자가 매매비중 45
〈표 12〉 기관투자가 순매수에 따른 주가상승 46
〈표 13〉 기관투자가 순매수에 따른 영업이익과 순이익 비교 47
〈그림 1〉 공모가격 대비 주가수익률 39
〈그림 2〉 연도별 공모가수익률 40
〈그림 3〉 공모가 할인구간별 주가수익률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