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브랜드의 3가지 전략적 실행 방안 14
1. 제품의 기술적 체험 15
2. 매장의 감각적 체험 16
3. 커뮤니케이션의 체험 18
제2절 브랜드 애착 20
제3절 브랜드 경험 21
제3장 연구 23
제1절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23
1. 브랜드의 3가지 전략적 실행 방안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23
2. 브랜드의 3가지 전략적 실행 방안이 브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 24
제2절 연구 방법 26
1.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6
2. 변수 측정 26
제3절 연구 결과 29
1.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29
2.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32
3. 구조 방정식을 통한 변수간의 경로분석 33
제4장 추가적 탐색 연구 38
제1절 이론적 배경 38
1. 심리적 웰빙 (psychological well-being, PWB) 38
제2절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41
1. 브랜드 애착이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41
2. 브랜드 경험이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42
제3절 연구방법 43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3
2. 심리적 웰빙의 변수 측정 43
제4절 연구 결과 44
1.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44
2.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7
3. 구조 방정식을 통한 변수간의 경로분석 48
제5장 연구의 결론 5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5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2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3
참고문헌 55
부록 64
ABSTRACT 68
〈표1〉 설문 측정 문항 28
〈표2〉 각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1
〈표3〉 상관관계 분석 33
〈표4〉 모델 적합도 검사 결과 33
〈표5〉 연구 가설의 실증 분석 결과 36
〈표6〉 심리적 웰빙 설문 측정 문항 44
〈표7〉 추가적 탐색 연구의 변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6
〈표8〉 추가적 탐색연구의 상관관계 분석 47
〈표9〉 추가적 탐색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 49
〈그림 1〉 연구 모형 25
〈그림 2〉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경험의 경로계수 측정 결과 35
〈그림 3〉 추가적 탐색 연구의 연구 모형 43
〈그림 4〉 추가적 탐색 연구의 경로계수 측정 결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