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5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등장 배경 15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개념 16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성 16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현황 18
제2절 패스트 패션 23
1. 패스트 패션의 개념과 현황 23
2. 패스트 패션 브랜드 24
제3절 브랜드 신뢰, 몰입, 충성도 29
1. 신뢰 29
2. 몰입 30
3. 충성도 31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33
제1절 연구문제 33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3
제3절 측정도구 34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 34
2. 신뢰 34
3. 몰입 34
4. 충성도 및 재구매의도 34
제4절 자료분석 35
제4장 결과 및 논의 36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제2절 요인분석 38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특성의 요인 38
2. 패스트 패션 브랜드 신뢰 요인 40
3. 패스트 패션 브랜드 몰입 요인 41
4. 패스트 패션 브랜드 충성도 요인 42
5. 패스트 패션 브랜드 재구매의도 요인 42
제3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이 패스트 패션 브랜드 신뢰, 몰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3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이 패스트 패션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 43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이 패스트 패션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44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이 패스트 패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5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이 패스트 패션 브랜드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제4절 SNS 이용 실태와 패스트 패션 브랜드 구매 실태 47
1. 연구 대상자의 SNS 이용 실태 47
2. 연구 대상자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 구매 실태 49
제5장 결론 및 제언 51
제1절 요약 및 결론 51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록 61
ABSTRACT 69
〈표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별 특성 21
〈표 2〉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특성의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39
〈표 4〉 패스트 패션 브랜드 신뢰의 요인 및 신뢰도 분석 40
〈표 5〉 패스트 패션 브랜드 몰입의 요인 및 신뢰도 분석 41
〈표 6〉 패스트 패션 브랜드 충성도의 요인 및 신뢰도 분석 42
〈표 7〉 패스트 패션 브랜드 재구매의도의 요인 및 신뢰도 분석 42
〈표 8〉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과 패스트 패션 브랜드 신뢰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43
〈표 9〉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과 패스트 패션 브랜드 몰입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44
〈표 10〉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과 패스트 패션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45
〈표 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성과 패스트 패션 브랜드 재구매 의도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46
〈표 12〉 연구 대상자의 SNS 이용 실태 47
〈표 13〉 연구 대상자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 이용 실태 49
〈그림 1〉 H&M Facebook 25
〈그림 2〉 ZARA Facebook 26
〈그림 3〉 UNIQLO Facebook 27
〈그림 4〉 GAP Facebook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