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제2장 영화의상의 의의 및 특성 16
2.1. 영화의상의 개념 17
2.2. 영화의상의 기능 19
2.2.1. 상징적 기능 21
2.2.2. 역사적 시대적 기능 22
2.2.3. 유행 창조적 기능 24
2.2.4. 물리적 기능 27
2.3. 영화의상의 변천과 시대적 배경 27
제3장 롤랑바르트의 기호이론 32
3.1. 기호학의 개념 33
3.1.1. 소쉬르의 기호학 33
3.2. 기호학의 주요개념 35
3.2.1. 기호의 의미 35
3.3.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 이론 37
3.3.1.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 37
제4장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와 〈코코샤넬〉 의상 기호학 분석 41
4.1.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영화의상 기호학 분석 42
4.1.1. 프라다의 역사 42
4.1.2.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작품분석 43
4.1.3. 인물 분석 45
4.1.4.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영화의상의 기호학 분석 49
4.2. 영화 〈코코샤넬〉의 영화의상의 기호학 분석 71
4.2.1. 샤넬의 역사 71
4.2.2. 〈코코샤넬〉의 작품분석 79
4.2.3. 인물분석 79
4.2.4. 〈코코샤넬〉 영화의상의 기호학 분석 82
제5장 결론 89
참고 문헌 92
ABSTRACT 95
〈표3-1〉 소쉬르의 기호 체계 34
〈표3-2〉 바르트의 의미작용 모델 38
〈표4-1〉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50
〈표4-2〉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52
〈표4-3〉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53
〈표4-4〉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55
〈표4-5〉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57
〈표4-6〉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59
〈표4-7〉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60
〈표4-8〉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62
〈표4-9〉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64
〈표4-10〉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66
〈표4-11〉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68
〈표4-12〉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의상 기호학적 분석 69
〈표4-13〉 〈코코샤넬〉 의상 기호학적 분석 83
〈표4-14〉 〈코코샤넬〉 의상 기호학적 분석 84
〈표4-15〉 〈코코샤넬〉 의상 기호학적 분석 85
〈표4-16〉 〈코코샤넬〉 의상 기호학적 분석 87
〈표4-17〉 〈코코샤넬〉 의상 기호학적 분석 88
〈그림4-1〉 면접 49
〈그림4-2〉 첫 출근 51
〈그림4-3〉 사회적응기 52
〈그림4-4〉 패션의 첫 발 54
〈그림4-5〉 적응기 56
〈그림4-6〉 패션의 완성기 58
〈그림4-7〉 전성기 59
〈그림4-8〉 혼란기 61
〈그림4-9〉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다 63
〈그림4-10〉 에밀리 브런트의 의상 영화장면 65
〈그림4-11〉 에밀리 브런트의 의상 영화장면 65
〈그림4-12〉 에밀리 브런트의 의상 영화장면 65
〈그림4-13〉 에밀리 브런트의 의상 영화장면 65
〈그림4-14〉 미란다의 의상 영화장면 67
〈그림4-15〉 미란다의 의상 영화장면 68
〈그림4-16〉 샤넬 표지 71
〈그림4-17〉 샤넬 사진 74
〈그림4-18〉 샤넬향수와 샤넬사진 75
〈그림4-19〉 사넬 후기의 사진 76
〈그림4-20〉 21세기의 샤넬 78
〈그림4-21〉 초기의 샤넬 82
〈그림4-23〉 상류사회의 생활을 누리는 샤넬 85
〈그림4-24〉 디자이너가 된 샤넬 86
〈그림4-25〉 성공하는 샤넬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