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3D 입체영화의 이야기 17
2.1. 3D 입체영화의 역사 18
2.1.1. 3D 입체동영상의 기원 20
2.1.2. 입체 이미지 21
2.1.3. 3D 입체영화 25
2.1.4. 3DTV의 발전 몇 3D 입체 방송 시스템 28
2.2. 입체영화 입체감 원리의 이해 38
2.2.1. 입체영화 입체감생성의 생리 요소 41
2.2.2. 입체영화 입체감생성의 심리 요소 42
2.2.3. 입체영화 입체감생성의 환경 요소 43
제3장 3D 입체영화의 제작과 테그놀러지 45
3.1. 3D 입체영화의 Pre Production 46
3.1.1. 3D 입체영화 시나리오의 주의 사향 46
3.1.2. 스토리보드 몇 3D Pre-Visual의 작성 51
3.1.3. 3D 입체영화의 Depth Script Chart 작성 57
3.2. 3D 입체영화의 Production 61
3.2.1. 3D 입체영화의 촬영장비 61
3.2.2. 3D 입체영화의 촬영기술 70
3.3. 3D 입체영화의 Post Production 71
3.3.1. 3D 입체영화의 편집장비 71
3.3.2. 3D 입체영화의 편집 Work Flow 73
3.3.3. 3D 입체영화의 CG And VFX 작성 76
3.4. 3D 입체영화의 시사 80
3.4.1. 3D 디스플레이 장치의 종류 80
3.4.2. 3D 디스플레이의 종류 81
제4장 3D 입체영상의 산업 86
4.1. 3D 입체기술의 응용분야 87
4.2. 3D 입체영상의 산업응용분야 98
4.2.1. 전 세계 입체영화의 발전 현황 98
4.2.2. 3D 입체영상의 산업응용 108
제5장 결론 118
참고문헌 122
ABSTRACT 125
표, 〈1.1〉 입체영화의 요약 11
표, 〈2.1〉 사진의 역사를 요약 24
표, 〈2.2〉 입체영화의 역사 발전 달력 25
표, 〈2.3〉 3D 입체영화의 변천 개요개 26
표, 〈2.4〉 3DTV의 개발 과정 28
표, 〈3.1〉 3D 입체영화 Depth 작성 교치(안정화) 57
그림, 〈2.1〉 Wheatston Bridge 21
그림, 〈2.2〉 스테레오스코프 22
그림, 〈2.3〉 스테레오스코프의 실제표현 22
그림, 〈2.4〉 3D Kaiser Panorama 23
그림, 〈2.5〉 편광 안경방식 31
그림, 〈2.6〉 편광 방식의 안경은 구조가 단순하여 가격도 저렴한다 32
그림, 〈2.7〉 셔터 안경방식 33
그림, 〈2.8〉 셔터방식의 안경은 주시적인 충전이 필요하고 가격이 비싼편이다 33
그림, 〈2.9〉 렌티큘러 방식원리 34
그림, 〈2.10〉 렌티큘러 방식 디스플레이 35
그림, 〈2.11〉 입체 재성 방식 36
그림, 〈2.12〉 입체 영상 생성 원리 38
그림, 〈2.13〉 입체영상 재성원리 39
그림, 〈2.14〉 입체영상의 재생방식의 종류 40
그림, 〈2.15〉 입체영화의 4 가지 제작 방식 40
그림, 〈2.16〉 양안시차 원리 41
그림, 〈2.17〉 (제목없음) 42
그림, 〈2.18〉 (제목없음) 42
그림, 〈2.19〉 (제목없음) 43
그림, 〈2.20〉 (제목없음) 43
그림, 〈2.21〉 (제목없음) 43
그림, 〈2.22〉 (제목없음) 44
그림, 〈3.1〉 북경 올림픽 LOGO 47
그림, 〈3.2〉 2D 스토리보드 52
그림, 〈3.3〉 2D 스토리보드 52
그림, 〈3.4〉 2D 스토리보드 53
그림, 〈3.5〉 2D 스토리보드 53
그림, 〈3.6〉 애너플리프방식의 3D 스토리보드 54
그림, 〈3.7〉 애너플리프방식의 3D 스토리보드 55
그림, 〈3.8〉 애너플리프방식의 3D 스토리보드 56
그림, 〈3.9〉 Zero Parallax는 스크린면인 0 점을 의미한다 57
그림, 〈3.10〉 뎁스 스크립트 58
그림, 〈3.11〉 Depth Budget 작성 양식 59
그림, 〈3.12〉 (제목없음) 60
그림, 〈3.13〉 (제목없음) 60
그림, 〈3.14〉 side by side 61
그림, 〈3.15〉 직교식 62
그림, 〈3.16〉 3D Photo 62
그림, 〈3.17〉 입체촬영 카메라 63
그림, 〈3.18〉 입체촬영 카메라 63
그림, 〈3.19〉 입체촬영 카메라 64
그림, 〈3.20〉 수평 64
그림, 〈3.21〉 수직 64
그림, 〈3.22〉 작은 3D 모니터 64
그림, 〈3.23〉 큰 3D 모니터 65
그림, 〈3.24〉 (제목없음) 65
그림, 〈3.25〉 렌즈 65
그림, 〈3.26〉 렌즈 66
그림, 〈3.27〉 체크보드 67
그림, 〈3.28〉 체크보드 67
그림, 〈3.29〉 현장 체크보드 68
그림, 〈3.30〉 IOD 계산기 69
그림, 〈3.31〉 (제목없음) 71
그림, 〈3.32〉 (제목없음) 71
그림, 〈3.33〉 (제목없음) 71
그림, 〈3.34〉 (제목없음) 71
그림, 〈3.35〉 (제목없음) 72
그림, 〈3.36〉 (제목없음) 72
그림, 〈3.37〉 (제목없음) 72
그림, 〈3.38〉 (제목없음) 72
그림, 〈3.39〉 (제목없음) 73
그림, 〈3.40〉 Work Flow 73
그림, 〈3.41〉 2D 영상 편집 74
그림, 〈3.42〉 3D 입체감 편집 Work flow 74
그림, 〈3.43〉 ,Nuke 이용하고 입체 영상 L/R Color 보정과정 76
그림, 〈3.44〉 ,Nuke 이용하고 입체 영상 L/R Fix Stereo Issues 수정 77
그림, 〈3.45〉 ,Nuke 이용하고 입체 영상 L/R Depth Grade 작성 78
그림, 〈3.46〉 ,Nuke 이용하고 입체 영상 L/R Vertical Alignment 작성 78
그림, 〈3.47〉 ,Nuke 이용하고 입체 영상 L/R VFX(합성) 과정 79
그림, 〈3.48〉 LCD의 내부 구조 81
그림, 〈3.49〉 평광 방식의 가상 3D 디스플레이 원리 82
그림, 〈3.50〉 패럴렉스 베리어 방식의 가상 3D 디스플레이 구조도 83
그림, 〈3.51〉 렌리큘러 방식의 가상 3D 디스플레이 구조도 84
그림, 〈4.1〉 디지털 3D 방식 88
그림, 〈4.2〉 IMAX 영화관 모형 89
그림, 〈4.3〉 (제목없음) 91
그림, 〈4.4〉 (제목없음) 91
그림, 〈4.5〉 (제목없음) 92
그림, 〈4.6〉 (제목없음) 93
그림, 〈4.7〉 홀로그램의 생성원리 97
그림, 〈4.8〉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반 기술 및 활용성 98
그림, 〈4.9〉 (제목없음) 102
그림, 〈4.10〉 (제목없음) 103
그림, 〈4.11〉 (제목없음) 104
그림, 〈4.12〉 기술별 3DTV 시장전망 109
그림, 〈4.13〉 2009년~2018년 전세계 3DTV의 발전 추세 예측 111
그림, 〈4.14〉 중국 3DTV의 사이즈 분석 111
그림, 〈4.15〉 중국 3DTV의 가격 관심도 112
그림, 〈4.16〉 일본 3D 체험코너에 3DTV를 홍보하는 장면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