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3절 연구흐름도 16
제2장 건축에서의 공공성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공공성의 일반적 개념 및 정의 18
1. 공공성의 개념 및 정의 18
2. 공공성의 시대적 개념변화 22
3. 다양한 분야에서의 공공성의 정의 28
제2절 건축에서의 공공성 31
1. 건축에서의 공공성 개념 및 정의 31
2. 건축 공간에서의 공공성의 특성 36
3. 건축 공간에서의 공공성 적용 38
제3절 건축에서의 공공성 구축 요소 44
1. 건축에서의 공공성 구축 요소 관련 선행연구 고찰 44
2. 선행연구에 따른 공공성 구축 요소의 특성 52
제3장 플래그쉽 스토어와 공공성 64
제1절 상점 건축에서의 변화 65
1. 상점 건축의 시대적 변화 65
2. 플래그쉽 스토어의 등장 68
3. 플래그쉽 스토어의 변화 경향 70
제2절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공성 85
1. 상점 건축에서의 공공성 85
2. 플래그쉽 스토어와 공공성의 관계 92
3. 플래그쉽 스토어에서의 공공성 95
제3절 플래그쉽 스토어에서의 공공성 구축 요소 97
1. 공간 구성 및 표현 측면에서의 공공성 구축 요소 97
2. 공간 이용 측면에서의 공공성 구축 요소 100
3. 플래그쉽 스토어에서의 공공성 구축 요소 103
제4절 소결 108
제4장 사례분석 110
제1절 사례분석 범위 및 방법 111
제2절 사례분석 112
제3절 소결 117
제5장 결론 118
제1절 결론 118
참고문헌 121
ABSTRACT 126
〈표 2-1〉 '공공성'의 정의 21
〈표 2-2〉 타 분야에서의 공공성 30
〈표 2-3〉 공공성과 건축의 공공성 논점 비교 32
〈표 2-4〉 공공 공간의 의미 비교 34
〈표 2-5〉 시대변화에 따른 건축관의 변화 36
〈표 2-6〉 선행연구 및 문헌에 나타난 공공성 개념에 대한 해석 47
〈표 2-7〉 선행 연구된 공공성의 분석 요소 48
〈표 2-8〉 선행연구에 나타난 건축적 공공성 요소 및 분석 항목 51
〈표 2-9〉 선행연구에 따른 공공성 구축 요소의 특성 63
〈표 3-1〉 현대 플래그쉽 스토어의 변화 경향 71
〈표 3-2〉 ‘내부공간과의 완충공간(매개공간)의 사용’ 항목의 공공성 구축요소 98
〈표 3-3〉 ‘다양한 기능이 복합화된 공간’ 항목의 공공성 구축요소 98
〈표 3-4〉 ‘지역적·장소적 특수성 반영’ 항목의 공공성 구축요소 99
〈표 3-5〉 ‘투명성을 통한 공간의 개방적 표현’ 항목의 공공성 구축요소 100
〈표 3-6〉 ‘공익적 편의 기능 강화’ 항목의 공공성 구축요소 101
〈표 3-7〉 ‘문화적 기능 부가’ 항목의 공공성 구축요소 102
〈표 3-8〉 ‘교육·체험적 기능 부가’ 항목의 공공성 분석요소 103
〈표 3-9〉 ‘정보 제공 기능’ 항목의 공공성 구축요소 103
〈표 3-10〉 현대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공성 구축 요소와 그 의미 107
〈표 3-11〉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공성 구축 요소와 통합적 특성 109
〈표 4-1〉 사례 선정 목록 112
〈표 4-2〉 사례분석-1 113
〈표 4-3〉 사례분석-2 114
〈표 4-4〉 사례분석-3 115
〈표 4-5〉 사례분석-4 116
〈그림 1-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1〉 ‘공공성’의 개념 20
〈그림 2-2〉 고대아테네의 아고라(Agora), 프닉스(Pnyx), 고대 로마 포럼(Forum) 24
〈그림 2-3〉 Campo 광장(이탈리아 시에나) 25
〈그림 2-4〉 Campidoglio 광장(로마) 26
〈그림 2-5〉 Concord 광장(파리) 26
〈그림 2-6〉 Central Park(뉴욕) 27
〈그림 2-7〉 Rockefeller Center(뉴욕) 27
〈그림 2-8〉 뉴욕 씨그램빌딩 38
〈그림 2-9〉 사회 전체에서 공공 건축의 위치 42
〈그림 3-1〉 일반적인 상점 공간 구성 Zonning 66
〈그림 3-2〉 내·외부와 열린 공간적 구성 사례 72
〈그림 3-3〉 Prada, Remkoolhaus,Newyork,2001 74
〈그림 3-4〉 뉴욕프라다에서의 다양한 기능이 복합화된 공간 74
〈그림 3-5〉 Emporio Armani flagship store, Fuksas, Hongkong,2002 76
〈그림 3-6〉 지역적·장소적 특수성 반영 사례 76
〈그림 3-7〉 투명성을 통한 공간의 개방적 표현 사례 78
〈그림 3-8〉 공익적 편의 기능 강화 사례 80
〈그림 3-9〉 Kvadraf ganden Flagship store, Stockholm, 2006 81
〈그림 3-10〉 Leica Flagship store, Waro Kishi, Ginza, Japan, 2006 82
〈그림 3-11〉 EMPORIO ARMANY GINZA TOWER in Tokyo by Massimiliano&Doriana Fuksas (2007) 82
〈그림 3-12〉 겔러리형태의 전시공간 사례이미지 83
〈그림 3-13〉 교육·체험적 기능 부가 사례 84
〈그림 3-14〉 공공공간과 사적공간 경계의 변화 86
〈그림 3-15〉 사적영역 안에 조성되는 공공공간의 사례 87
〈그림 3-16〉 스타벅스 매장의 매개 공간 사용 사례 89
〈그림 3-17〉 다양한 행위들을 수용하는 공간 91
〈그림 3-18〉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 구성 변화 경향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