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II. 일본 전통공간의 특성과 요소 16
2.1. 일본 전통공간의 특성 17
2.1.1. 일본 전통의 인문자연 특성 17
2.1.2. 일본 전통공간의 특성 18
2.2. 일본 전통공간의 요소 23
2.2.1. 일본 전통공간 요소의 형성배경 23
2.2.2. 일본 전통공간의 요소 38
2.3. 소결 39
III. 쿠마 겐코의 건축적 배경과 공간에 나타난 일본 전통공간 특성 41
3.1. 쿠마 겐코의 건축적 배경 42
3.1.1. 쿠마 겐코의 연대적 활동 42
3.1.2. 쿠마 겐코의 현대건축에 대한 인식 45
3.2. 쿠마 겐코의 공간에 나타난 일본 전통공간 특성 49
3.2.1. 환경과 공간의 조화 50
3.2.2. 물성의 재해석 56
3.2.3. 시·공간의 연속 62
3.3. 소결 69
IV. 일본 전통공간 특성이 반영된 쿠마 겐코의 공간디자인 사례분석 72
4.1. 사례분석 대상 선정 및 사례분석 틀 73
4.1.1. 사례분석 대상 선정 73
4.1.2. 사례분석 틀 74
4.2. 사례분석 75
4.2.1. Hiroshige Museum of Art 75
4.2.2. Takayanagi Community Center 77
4.2.3. Great Bamboo Wall 79
4.2.4. Plastic House 81
4.2.5. Cocon Karasuma 83
4.2.6. Lotus House 85
4.2.7. Modern Teahouse 87
4.2.8. lucien pellat -finet 89
4.2.9. Nezu Museum 91
4.3. 소결 93
V. 결론 95
5.1. 결론 96
참고문헌 99
ABSTRACT 102
〈표 2-1〉 우주론적 자연관의 특징과 공간요소 해석 24
〈표 2-2〉 이원론적 사고관의 특징과 공간요소 해석 26
〈표 2-3〉 선(禪)사상의 특징과 공간 요소 해석 27
〈표 2-4〉 미(美)의식의 특징과 공간요소 해석 31
〈표 2-5〉 다실(茶室)- 스키야의 특징과 공간요소 해석 38
〈표 2-6〉 일본 전통공간 요소 별 특징 39
〈표 2-7〉 일본 전통공간 특성과 요소 40
〈표 3-1〉 ‘환경과 공간의 조화’의 공간요소 해석 56
〈표 3-2〉 ‘물성의 재해석’의 공간요소 해석 62
〈표 3-3〉 ‘시·공간의 연속’의 공간요소 해석 69
〈표 3-4〉 일본 전통공간 특성과 쿠마 겐코 공간 특성의 관계 70
〈표 4-1〉 사례분석 대상 73
〈표 4-2〉 사례분석 틀 74
〈표 4-3〉 사례 분석 1. Hiroshige Museum of Art (2000) 76
〈표 4-4〉 사례 분석 2. Takayanagi Community Center (2000) 78
〈표 4-5〉 사례 분석 3. Grate Bamboo Wall (2002) 80
〈표 4-6〉 사례 분석 4. Plastic House (2002) 82
〈표 4-7〉 사례 분석 5. Cocon Karasuma (2004) 84
〈표 4-8〉 사례 분석 6. Lotus House (2005) 86
〈표 4-9〉 사례 분석 7. Modern Teahouse (2007) 88
〈표 4-10〉 사례 분석 8. lucien pellat -finet (2007) 90
〈표 4-11〉 사례 분석 9. Nezu Museum (2009) 92
〈표 4-12〉 쿠마 겐코 공간에 나타난 일본 전통 특성 분석·종합표 93
〈그림 2-1〉 카레산스이 정원-료안지 23
〈그림 2-2〉 차경 정원 33
〈그림 2-3〉 로지 34
〈그림 2-4〉 쯔쿠바이 34
〈그림 2-5〉 엔 35
〈그림 2-6〉 다다미(내용없음) 7
〈그림 2-7〉 도코노마 37
〈그림 2-8〉 창/개구부 37
〈그림 3-1〉 단게 겐조-요요기 국립실내경기장(1964) 42
〈그림 3-2〉 쿠마 겐코-M2(1990) 42
〈그림 3-3〉 쿠마 겐코-Water / Glass(1995) 44
〈그림 3-4〉 Katsura Rikyu garden 44
〈그림 3-5〉 인도 찬디가르의 주회의사당(1951) 46
〈그림 3-6〉 카가와 현 청사(1958) 46
〈그림 3-7〉 Kiro-san Observatory (1994) 50
〈그림 3-8〉 Kitakami Canal Museum (1999) 51
〈그림 3-9〉 Hiroshige Museum of Art (2000) 51
〈그림 3-10〉 Water / Glass, (1995) 52
〈그림 3-11〉 Sea Filter(2001) 52
〈그림 3-12〉 Z58(2006) 52
〈그림 3-13〉 Glass Wood House(2011) 52
〈그림 3-14〉 River / Filter (1996) 53
〈그림 3-15〉 Great Bamboo Wall (2002) 53
〈그림 3-16〉 Soba Restaurant at Togakushi Shrine (2001) 54
〈그림 3-17〉 Ginzan Bath House “Shirogane Yu” (2001) 54
〈그림 3-18〉 Shizuoka International Garden and Horticulture Exhibition (2003) 55
〈그림 3-19〉 Yusuhara Wooden Bridge Museum (1994) 57
〈그림 3-20〉 Prostho Museum Research Center (2010) 57
〈그림 3-21〉 Hiroshige Museum of Art (2000) 58
〈그림 3-22〉 Stone Museum (2000) 60
〈그림 3-23〉 Chokkura Plaza (2000) 60
〈그림 3-24〉 LVMH Osaka (2004) 61
〈그림 3-25〉 Modern Teahouse (2007) 61
〈그림 3-26〉 Forest/Floor (2003) 61
〈그림 3-27〉 Glass/Wood House (2010) 61
〈그림 3-28〉 Nasu Museum (2009) 63
〈그림 3-29〉 Hiroshige Museum of Art 64
〈그림 3-30〉 Grate Bamboo Wall 64
〈그림 3-31〉 Cocon Karasuma (2004) 64
〈그림 3-32〉 Murai Masanari Art Museum (2004) 64
〈그림 3-33〉 Takasaki Parking Building (2001) 65
〈그림 3-34〉 JR Shibuya Station Fa□ade Renovation (2003) 66
〈그림 3-35〉 Shimonoseki-shi Kawatana Onsen Koryu Center, no Mori (2009) 67
〈그림 3-36〉 Tamagawa Takashimaya S·C(Facade Renovation) (2010) 67
〈그림 3-37〉 lucien pellat -finet Shinsaibashi (2009) 68
〈그림 4-1〉 사례분석 1. Hiroshige Museum of Art(2000) 75
〈그림 4-2〉 사례분석 2. Takayanagi Community Center(2000) 77
〈그림 4-3〉 사례분석 3. Grate Bamboo Wall (2002) 79
〈그림 4-4〉 사례분석 4. Plastic House (2002) 81
〈그림 4-5〉 사례분석 5. Cocon Karasuma (2004) 83
〈그림 4-6〉 사례분석 6. Lotus House (2005) 85
〈그림 4-7〉 사례분석 7. Modern Teahouse (2007) 87
〈그림 4-8〉 사례분석 8. lucien pellat -finet (2007) 89
〈그림 4-9〉 사례분석 9. Nezu Museum (2009)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