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리 15
1) 의사소통만족 15
2) 집단응집력 향상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7
1. 축구 17
1) 축구선수의 심리적 요인 17
2) 축구와 의사소통 20
3) 축구와 집단응집력 24
2. 의사소통만족과 집단응집력 향상의 관계성 26
3. 집단미술치료 28
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28
2) 집단미술치료와 축구 30
3) 집단미술치료와 의사소통 31
4) 집단미술치료와 집단응집력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 설계 및 절차 35
1) 연구기간 35
2) 실험장소 36
3) 연구설계 36
3. 측정도구 37
1) 의사소통만족 척도 37
2) 집단응집력 척도 38
3) 동적학교생활화검사(Kinetic School Drawing; KSD) 39
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0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40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및 준비물 42
5. 자료처리 44
IV. 연구결과 46
1. 양적분석 46
1) 집단미술치료가 초등부 여자축구선수들의 의사소통만족 척도 점수에 미치는 영향 46
2) 집단미술치료가 초등부 여자축구선수들의 집단응집력 척도 점수에 미치는 영향 48
2. 질적분석 49
1)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의사소통만족과 집단응집력 향상의 회기별 변화분석 49
2) 집단원 개인분석 과정에서 나타난 의사소통만족과 집단응집력, 동적학교생활화검사(KSD)의 변화분석 59
V. 논의 및 결론 92
1. 논의 92
2.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1
부록 109
부록 1. 스포츠 집단 응집력 및 의사소통만족 설문지 109
부록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116
ABSTRACT 126
〈표 2-1〉 스포츠 종목에 따른 과제응집력 요구 수준 25
〈표 3-1〉 집단미술치료에 참여한 초등부 여자축구선수 정보 35
〈표 3-2〉 연구설계 36
〈표 3-3〉 의사소통만족 척도의 하위요인 38
〈표 3-4〉 집단응집력 척도의 하위요인 39
〈표 3-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40
〈표 3-6〉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및 준비물 42
〈표 3-7〉 의사소통만족·집단응집력향상의 조작적 정의 45
〈표 4-1〉 의사소통만족의 사전·사후 변화 분석 47
〈표 4-2〉 집단응집력 사전·사후 변화 분석 48
〈표 4-3〉 집단원 A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60
〈표 4-4〉 집단원 A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61
〈표 4-5〉 집단원 B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63
〈표 4-6〉 집단원 B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65
〈표 4-7〉 집단원 C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67
〈표 4-8〉 집단원 C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68
〈표 4-9〉 집단원 D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70
〈표 4-10〉 집단원 D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72
〈표 4-11〉 집단원 E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73
〈표 4-12〉 집단원 E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75
〈표 4-13〉 집단원 F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76
〈표 4-14〉 집단원 F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78
〈표 4-15〉 집단원 G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79
〈표 4-16〉 집단원 G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81
〈표 4-17〉 집단원 H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83
〈표 4-18〉 집단원 H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84
〈표 4-19〉 집단원 I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85
〈표 4-20〉 집단원 I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87
〈표 4-21〉 집단원 J의 의사소통, 집단응집력의 변화분석 88
〈표 4-22〉 집단원 J의 KSD 사전·사후 변화분석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