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택시산업의 일반적 고찰 14
제1절 자동차 등록 현황 14
제2절 영업용 자동차 등록현황 17
제3절 택시(수송수단별) 여객수송 현황 19
제4절 택시 수요 및 공급 현황 21
제5절 택시 총량제의 개념 25
제3장 외국의 택시 제도 및 공급 사례 26
제1절 외국 대도시의 택시 운행 현황 26
제2절 외국 대도시의 택시 제도 27
제4장 택시산업의 문제점 30
제1절 실증분석(설문조사)의 개요 30
제2절 공급자 측면에서의 문제점 32
제3절 수요자 측면에서의 문제점 42
제4절 관리감독 측면에서의 문제점 45
제5절 정책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46
제5장 택시산업의 개선 및 발전방향 연구 56
제1절 공급자 측면 56
1. 공급자 욕구 분석 및 처우개선 방안 56
2. 택시 서비스 개선 방안 64
3. 경영효율화 방안 66
제2절 수요자 측면 67
1. 택시 이용자 만족도 분석 및 개선 방안 67
2. 브랜드 택시 활성화 방안 71
제3절 관리감독 측면 73
1. 택시관리체계 강화 방안 73
2. 대중교통 기능으로서의 세제 혜택 74
3. 택시 요금체계의 개선 74
4. 사업구역 통합 방안 75
제4절 정책적 측면 77
1. 제도개선의 방안 77
2. 택시총량 산정 지침의 현실화 방안 78
3. 감차보상비 지원 방안 79
제7장 결론 84
참고문헌 87
부록 88
〈부록 1〉 택시 이용자 의식조사 설문지 88
〈부록 2〉 택시 운전자 의식조사 설문지 92
〈부록 3〉 택시제도 관련법 체계 98
국문초록 107
〈표 1-1〉 연구방법 13
〈표 2-1〉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현황 14
〈표 2-2〉 국제간 자동차 등록현황 비교(2010년 기준) 15
〈표 2-3〉 지역별 자동차 등록현황 16
〈표 2-4〉 영업용 자동차 등록현황(2010년 12월 기준) 17
〈표 2-5〉 영업용 차종별 자동차 등록현황(2010년 12월 기준) 18
〈표 2-6〉 전남의 자가용 및 영업용 차량 증가추이 19
〈표 2-7〉 택시(수송수단별) 여객수송현황 20
〈표 2-8〉 전남 지역별 택시 면허대수 및 수송인원 현황(2010년) 21
〈표 2-9〉 거리 및 시간 실차율 계산식 22
〈표 2-10〉 전남지역 택시 거리실차율 현황(2010년) 23
〈표 3-1〉 외국 대도시별 택시보유대수(2005년) 26
〈표 3-2〉 외국 대도시의 택시운행 현황(2005년) 27
〈표 3-3〉 외국 대도시의 택시제도 29
〈표 4-1〉 택시 이용자 표본 크기 및 신뢰수준 31
〈표 4-2〉 택시 운전자 표본 크기 및 표본율 31
〈표 4-3〉 성별 구성비율 32
〈표 4-4〉 택시이용자 나이 구성비율 32
〈표 4-5〉 전남지역 자가용 및 영업용 차량 증가추이 33
〈표 4-6〉 장성군 택시운전자의 택시 공급에 대한 의견 35
〈표 4-7〉 보성군 택시운전자의 택시 공급에 대한 의견 35
〈표 4-8〉 무안군 택시운전자의 택시 공급에 대한 의견 36
〈표 4-9〉 장성군 택시기사의 서비스 개선 방안 의견 37
〈표 4-10〉 보성군 택시기사의 서비스 개선 방안 의견 37
〈표 4-11〉 무안군 택시기사의 서비스 개선 방안 의견 38
〈표 4-12〉 장성군 택시기사의 1일 평균 근무시간 구성 비율 39
〈표 4-13〉 보성군 택시기사의 1일 평균 근무시간 구성 비율 39
〈표 4-14〉 무안군 택시기사의 1일 평균 근무시간 구성 비율 40
〈표 4-15〉 장성군 일일 택시 수입금 수준 구성 비율 41
〈표 4-16〉 보성군 일일 택시 수입금 수준 구성 비율 41
〈표 4-17〉 무안군 일일 택시 수입금 수준 구성 비율 42
〈표 4-18〉 장성군 택시 이용시 서비스 만족도 비율 43
〈표 4-19〉 보성군 택시 이용시 서비스 만족도 비율 44
〈표 4-20〉 무안군 택시 이용시 서비스 만족도 비율 44
〈표 4-21〉 택시 지역별 총량제 지침 비교 54
〈표 5-1〉 장성군 택시운전자의 월 평균 근무일수 비율 57
〈표 5-2〉 보성군 택시운전자의 월 평균 근무일수 비율 57
〈표 5-3〉 무안군 택시운전자의 월 평균 근무일수 구성 비율 58
〈표 5-4〉 장성군 택시운전자의 희망 부제 구성 59
〈표 5-5〉 보성군 택시운전자의 희망 부제 구성 59
〈표 5-6〉 무안군 택시의 가장 적당한 부제 구성 비율 60
〈표 5-7〉 장성군 택시 운전자의 희망하는 최소 월 보수 61
〈표 5-8〉 장성군 택시 수입금을 감소시키는 요인 62
〈표 5-9〉 보성군 택시 수입금을 감소시키는 요인 62
〈표 5-10〉 무안군 택시 수입금을 감소시키는 요인 63
〈표 5-11〉 택시 운전자들의 처우개선책 의견 구성 비율 64
〈표 5-12〉 장성군 택시 이용자의 서비스 불만 내용 비율 67
〈표 5-13〉 보성군 택시 이용자의 서비스 불만 내용 비율 68
〈표 5-14〉 무안군 택시 이용자의 서비스 불만 내용 비율 68
〈표 5-15〉 장성군 택시 서비스 문제점 개선 방안 69
〈표 5-16〉 보성군 택시 서비스 문제점 개선 방안 69
〈표 5-17〉 무안군 택시 서비스 문제점 개선 방안 70
〈표 5-18〉 주요 지자체별 브랜드 택시 현황(2009년) 72
〈표 5-19〉 타 지역 택시 감차 관련 계획 및 사례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