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문제의식 및 연구의 목적 9
2. 선행연구 검토 11
1) 국내연구 11
2) 국외연구 14
3) 관련이론 검토 19
3. 연구방법 및 연구과정 23
4. 연구대상 24
1) 유네스코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 24
2) 유네스코의 역사적 배경 25
II. 유네스코와 인권 27
1. 유네스코의 인권사업 27
1) 유네스코의 인권전략 28
2) 인권연구사업 29
2. 유네스코의 교육활동 30
III. 유네스코의 인권교육 33
1. 인권교육발전 시기구분의 방법 33
2. 1기: 기본적 교육권 수호 노력과 교육체제의 양적팽창 (1948~1970년대 초) 38
3. 2기: 사회경제적 조건의 반영을 통한 교육권의 질적 확장 (1970년대 초반~1990년대 초반) 41
4. 3기: 인권교육의 정책화 (1990년대 중반~현재) 50
1) 본격적인 인권교육 논의의 시작 50
2) 인권교육 중장기계획의 시대 57
IV. 유네스코 인권교육 정책의 지역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주요정책과 한국사회의 인권교육 현안 65
1. 유네스코의 교육사업 현황 65
2.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교육사업 66
1)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67
2)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69
3. 한국의 인권교육 70
1) 인권교육법 제정논의 70
2) 인권조례 및 학생인권조례 제정 71
3) 한국사회의 인권교육 제도화 양상 71
4. 소결: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교육 사업과 한국의 인권교육 현안을 통해 본 유네스코 인권교육의 실천성 73
V. 결론 75
1. 연구주장의 요약 75
2. 연구의 함의 및 한계 78
3. 제언 80
1) 유네스코 인권교육 정책의 책임성과 일관성 81
2) 국내 교육현실과의 밀접한 연계 81
참고문헌 82
ABSTRACT 89
〈표1〉 90년대 교육관련 주요 국제회의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