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3
국문초록 16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9
제2절 연구목적과 연구내용 23
제3절 연구의 한계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사회복무제도와 사회복무요원 25
1. 사회복무제도 25
2. 사회복무요원 31
제2절 서비스 질 34
제3절 서비스 질 결정요인으로서 조직특성 44
1. 조직문화 44
2. 역할특성 55
3. 직무특성 61
4. 직무만족 70
제4절 조직관련 특성과 서비스 질의 관계 75
1. 조직문화와 서비스 질의 관계 75
2. 역할특성과 서비스 질의 관계 76
3. 직무특성과 서비스 질의 관계 77
4. 직무만족과 서비스 질의 관계 78
5.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80
제3장 연구방법 85
제1절 조사대상과 자료수집 방법 85
제2절 연구모형과 가설 87
1. 연구모형 87
2. 연구문제와 가설 90
제3절 조사도구 93
1. 변수의 정의와 조사도구 93
2. 변수의 신뢰도 98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100
제4장 연구결과 분석 103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3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103
2. 조사대상자의 사회복지시설 요인 105
3. 연구변수 관련 요인 106
제2절 요인분석 118
1. 타당도 분석 118
2. 확인적 요인분석 124
제3절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126
제4절 연구모형 검증 129
1. 기본 연구모형과 수정 연구모형 검증 130
2. 독립변수 관련 연구모형 검증 132
제5절 가설검증 144
1. 서비스 질 결정요인 관련 가설검증 144
2. 매개효과 관련 가설검증 154
3. 조절효과 관련 가설검증 161
제5장 결론과 제언 171
제1절 연구요약 171
제2절 논의 180
제3절 연구의 함의 184
제4절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89
참고문헌 190
부록_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의 서비스 질 결정요인 203
〈표 2-1〉 독일과 대만의 대체복무제도 비교 30
〈표 2-2〉 보건복지분야 사회복무요원 직무 영역 32
〈표 2-3〉 사회복지시설 유형 33
〈표 2-4〉 서비스 질의 10가지 구성차원 37
〈표 2-5〉 서비스 질의 5가지 구성 차원 38
〈표 2-6〉 조직문화의 유형별 특성 52
〈표 2-7〉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주요학자들의 정의 65
〈표 2-8〉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3
〈표 2-9〉 호혜성의 3가지 구성요소 81
〈표 2-10〉 상사-부하간 교환관계의 대한 학자별 구성차원 82
〈표 3-1〉 모집단과 표본의 크기 85
〈표 3-2〉 설문지 구성 요소 97
〈표 3-3〉 사전연구 신뢰도 검증 결과 98
〈표 3-4〉 본 연구 신뢰도 검증 결과 9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104
〈표 4-2〉 근무기관 사회복지시설 요인 106
〈표 4-3〉 조사대상자의 집단문화 관련 특성 107
〈표 4-4〉 조사대상자의 개발문화 관련 특성 108
〈표 4-5〉 조사대상자의 위계문화 관련 특성 108
〈표 4-6〉 조사대상자의 합리문화 관련 특성 109
〈표 4-7〉 조사대상자의 역할갈등 관련 특성 110
〈표 4-8〉 조사대상자의 역할모호성 관련 특성 111
〈표 4-9〉 조사대상자의 직무특성 관련 특성 112
〈표 4-10〉 조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특성 113
〈표 4-11〉 조사대상자의 직무만족 관련 특성 114
〈표 4-12〉 조사대상자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관련 특성 115
〈표 4-13〉 조사대상자의 유형성 관련 특성 116
〈표 4-14〉 조사대상자의 신뢰성 관련 특성 116
〈표 4-15〉 조사대상자의 친절성 관련 특성 117
〈표 4-16〉 조직문화 요인분석 119
〈표 4-17〉 역할특성 요인분석 120
〈표 4-18〉 직무특성 요인분석 121
〈표 4-19〉 직무만족 요인분석 122
〈표 4-20〉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요인분석 123
〈표 4-21〉 서비스 질 요인분석 124
〈표 4-22〉 주요 변수간 상관관계 128
〈표 4-23〉 조직문화 모델 모형 간 적합도 비교 134
〈표 4-24〉 조직문화 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결과 134
〈표 4-25〉 역할특성 모델 모형 간 적합도 비교 138
〈표 4-26〉 역할특성 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결과 138
〈표 4-27〉 직무특성 모델 모형 간 적합도 비교 141
〈표 4-28〉 직무특성 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결과 141
〈표 4-29〉 직무만족 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검증 결과 143
〈표 4-30〉 〈가설1-1〉 집단문화 하위가설 검증 145
〈표 4-31〉 〈가설1-2〉 개발문화 하위가설 검증 146
〈표 4-32〉 〈가설1-3〉 위계문화 하위가설 검증 147
〈표 4-33〉 〈가설1-4〉 합리문화 하위가설 검증 148
〈표 4-34〉 〈가설2-1〉 역할갈등 하위가설 검증 149
〈표 4-35〉 〈가설2-2〉 역할모호성 하위가설 검증 150
〈표 4-36〉 〈가설3-1〉 직무특성 하위가설 검증 151
〈표 4-37〉 〈가설3-2〉 직무스트레스 하위가설 검증 152
〈표 4-38〉 〈가설4-1〉 직무만족 하위가설 검증 153
〈표 4-39〉 조직문화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매개효과 분석 155
〈표 4-40〉 역할특성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매개효과 분석 156
〈표 4-41〉 직무특성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매개효과 분석 156
〈표 4-42〉 직무만족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매개효과 분석 157
〈표 4-43〉 조직문화 Sobel Test 결과 158
〈표 4-44〉 역할특성 Sobel Test 결과 159
〈표 4-45〉 직무특성 Sobel Test 결과 160
〈표 4-46〉 직무만족 Sobel Test 결과 161
〈표 4-47〉 조직문화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62
〈표 4-48〉 집단문화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63
〈표 4-49〉 개발문화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63
〈표 4-50〉 위계문화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64
〈표 4-51〉 합리문화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65
〈표 4-52〉 역할특성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66
〈표 4-53〉 역할갈등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67
〈표 4-54〉 역할모호성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68
〈표 4-55〉 직무특성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69
〈표 4-56〉 직무만족의 상사-부하간 교환관계 조절효과 분석 170
[그림 2-1] Deal과 Kennedy의 조직문화 유형 48
[그림 2-2] Quinn과 McGrath의 조직문화 유형 49
[그림 2-3] Kimberly와 Quinn 조직문화 유형 52
[그림 2-4] 서인덕의 조직문화 유형 53
[그림 2-5] Parker와 Decotiis(1983)의 직무스트레스 모형 68
[그림 3-1] 매개변수 연구모형 88
[그림 3-2] 조절변수 연구모형 88
[그림 4-1] 전체 요인 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5
[그림 4-2] 기본 연구모형 130
[그림 4-3] 수정 연구모형 131
[그림 4-4] 조직문화 모델 기본모형 132
[그림 4-5] 조직문화 모델 수정모형 133
[그림 4-6] 역할특성 모델 기본모형 136
[그림 4-7] 역할특성 모델 수정모형 137
[그림 4-8] 직무특성 모델 기본모형 139
[그림 4-9] 직무특성 모델 수정모형 140
[그림 4-10] 직무만족 모델 기본모형 142
[그림 4-11] 회귀분석에 의한 매개효과 154
[그림 4-12] Sobel Test 방정식 158
[그림 4-13] 조직문화의 표준화된 경로계수 159
[그림 4-14] 역할특성의 표준화된 경로계수 159
[그림 4-15] 직무특성의 표준화된 경로계수 160
[그림 4-16] 직무만족의 표준화된 경로계수 161
[그림 4-17] 서비스 질에 대한 집단문화와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효과 163
[그림 4-18] 서비스 질에 대한 개발문화와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효과 164
[그림 4-19] 서비스 질에 대한 위계문화와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효과 165
[그림 4-20] 서비스 질에 대한 합리문화와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효과 166
[그림 4-21] 서비스 질에 대한 역할갈등과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효과 167
[그림 4-22] 서비스 질에 대한 역할모호성과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효과 168
[그림 4-23] 서비스 질에 대한 직무특성과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효과 169
[그림 4-24] 서비스 질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효과 169
[그림 4-25] 서비스 질에 대한 직무만족과 교환관계의 상호작용효과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