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C.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고찰 13
A. 문화예술교육과 음악교육 13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13
2.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 17
B. 사회취약계층의 문화예술향유 21
1. 사회취약계층의 의미 21
2. 사회취약계층의 문화예술향유 실태 22
3. 사회취약계층의 지원 현황 24
C. 청소년 오케스트라 특성 및 효과 28
1. 청소년기의 정의와 범위 및 특징 28
2. 오케스트라의 개념 29
3. 청소년 오케스트라 활동의 당위성 및 효과 30
III.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El Sistema) 사례분석 40
A. 발달배경 41
1. 창립 42
2. 운영구조 45
3. 재정 46
4 성공 요인과 효과 47
B. 기본교육사상 49
1. 구호 49
2. 목표 50
3. 철학 50
C. 교육과정 51
1. 세부과정 52
2. 교수법 52
D. 엘 시스테마 운동이 세계에 미친 영향 55
IV. 사회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오케스트라 교육 프로그램 59
A. 사회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국내 오케스트라 교육지원 현황 59
1. 부산 소년의집 알로이시오 관현악단 59
2. 꿈의 오케스트라 62
3. 한화그룹 사회공헌 활동 66
B. 사회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오케스트라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70
V.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7
〈표 1〉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활동시 장애요인 22
〈표 2〉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전개과정 25
〈표 3〉 오케스트라 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6
〈표 4〉 오케스트라의 구조 51
〈표 5〉 2010 소외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 지원 사업 선정현황 65
〈표 6〉 2010년도 '한화 예술더하기' 시행 실적 68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1
〈그림 2〉 사회취약계층의 인구도 21
〈그림 3〉 상·하위층의 문화예술 지출의 차이 23
〈그림 4〉 저소득층 및 복지시설의 지원 확대 26
〈그림 5〉 사전·사후의 사회성과 하위영역의 평균 변화 33
〈그림 6〉 합주활동이 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사 35
〈그림 7〉 페스노히브 운영구조 46
〈그림 8〉 엘 시스테마의 연간 재정 47
〈그림 9〉 꿈의 오케스트라 협력 구조 64
〈그림 10〉 한화 예술더하기 구조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