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6
C.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9
A. 용어의 정의 19
1. 문전성시 용어의 정리 19
2.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의 개념 20
B.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의 흐름 29
1.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의 배경 29
2. 문전성시 이전의 추진 정책 30
3. 문전성시 사업의 필요성 31
III.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 분석 34
A. 개요 34
1. 사업배경 및 목적 34
2. 사업 방향 35
3. 사업추진 및 연혁 35
4. 시장 유형 및 현황 37
5. 추진체계 40
B. 사례 분석 43
1. 경기 수원시 못골시장 44
2. 서울 강북구 수유마을시장 46
3. 강원 강릉시 주문진시장 50
4. 충북 청주시 가경터미널시장 52
C. 문전성시의 성과 및 한계성 56
IV. 프로그램의 유형화 58
1. 시기에 따른 유형화 58
가. 준비기 58
나. 운영기 59
다. 지속기 62
2. 장르에 따른 유형화 63
가. 축제 및 행사 63
나. 전시 및 공연 65
다. 디자인 67
3. 대상에 따른 분류 68
가. 상인의 측면 68
나. 사업관계자의 측면 73
다. 문화계의 측면 74
라. 고객의 측면 75
4. 효과성에 따른 분류 76
가. 시각작업에 의한 이미지 개선 76
나. 마케팅의 강화 77
다. 홍보의 강화 78
5. 전략적 기획요소의 분석 및 제안 80
V.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3
〈표 1〉 연구 대상 시장 15
〈표 2〉 문전성시 진행현황 40
〈표 3〉 못골시장 사업개요 44
〈표 4〉 못골시장 프로그램 내역 44
〈표 5〉 수유마을시장 사업개요 46
〈표 6〉 수유마을시장 프로그램 내역 47
〈표 7〉 주문진시장 사업개요 50
〈표 8〉 주문진시장 프로그램 내역 50
〈표 9〉 가경터미널시장 사업개요 52
〈표 10〉 가경터미널시장 프로그램 내역 53
〈표 11〉 축제 및 행사 프로그램 65
〈표 12〉 전시 및 공연 프로그램 66
〈표 13〉 공공디자인 프로그램 68
〈표 14〉 상인 대상 프로그램 73
〈표 15〉 사업관계자 대상 프로그램 74
〈표 16〉 문화계 대상 프로그램 75
〈표 17〉 고객 대상 프로그램 76
〈표 18〉 시각작업에 의한 이미지 개선 프로그램 77
〈표 19〉 마케팅 강화 프로그램 78
〈표 20〉 홍보 강화 프로그램 80
〈표 21〉 전략적 기획요소의 분석 및 제안 86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 시대별 전통시장의 의미와 기능 26
〈그림 3〉 전통시장의 역할과 기능 변화 27
〈그림 4〉 문전성시 사업절차 36
〈그림 5〉 문정성시 시장의 목표별 유형화 39
〈그림 6〉 추진체계 구성 41
〈그림 7〉 공동문화쿠폰사업 요약 54
〈그림 8〉 가경터미널시장 프로그램 참여율 55
〈그림 9〉 가경터미널시장 집단별 프로그램 만족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