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4
A.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4
B. 연구 목적 및 목표 16
C. 연구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A. 기업의 사회공헌 개요 19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19
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유형 22
B.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개념과 효과 27
1. 문화예술교육 개념 27
2. 문화예술교육 의미 28
3.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31
III.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사례조사 33
A. 해외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사례조사 33
1. 미국 브레인포레스트_크리에이티브 피치(Creative Pitch) 33
2. 영국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SAP 34
3. 영국 UBS_브릿지 아카데미 해크니 35
4. 일본 토요타(Toyota) 37
5. 일본 아사히맥주 38
6. 다국적기업 유니레버_카탈리스트(Catalyst) 40
7. 독일 제약회사 바이엘_쿨투어하우스(Bayer Kulturhaus) 40
8. 캐나다 HSBC_아트 엄브렐라(Arts Umbrella) 41
9. 프랑스 피말락(Fimalac) 42
10. 독일 BMW 43
B. 국내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사례조사 46
1. 한화_예술더하기 46
2. CJ CGV_영화교육 48
3.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49
4. 홈플러스 e파란재단 50
5. (주)두산 51
6. SK 행복나눔재단 52
7. 현대카드 53
8. KB국민은행 54
9. 신한은행 57
10. 한국화이자제약 58
11. 삼성사회봉사단 58
IV. 기업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 62
A. 성공 요인 분석 62
1. 기업 역할에서 사회공헌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전환 62
2. 기업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65
3. 기업 성장으로의 환류(실행관리) 66
4. 내외부 참여 활성화로 소통의 선순환 창출 67
B. 문제점 분석 69
1.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공헌의 인식 부족 69
2. 사회공헌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예산부족과 프로그램의 획일화 71
3.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을 담당할 조직 체제 부재 73
V. 기업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활성화 방안 76
A.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한 정부 역할 77
1.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인식 확대 77
2.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정보뱅크 구축 78
3. 기업과 문화예술기관간의 파트너십 교류의 장 마련 79
4.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프로그램 인력양성 80
B.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한 기업역할 82
1. 기업의 특성을 살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브랜드화 82
2. 기업과 문화예술기관간의 파트너십 운영 83
3. 장기적 안목으로 지속적 프로그램 지원 83
4. 공공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협력 84
VI.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90
Abstract 93
표 1. 연구계획도 18
표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 21
표 3. 부노와 니콜스(Buono & Nichols)의 사회적 책임 모델 23
표 4. 해외 기업별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사업내용 45
표 5. 2010 KB국민은행 분야별 사회공헌 활동 내용 56
표 6. KB국민은행 문화예술관련 사회공헌 프로그램 내용 57
표 7. 국내 기업별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 사업내용 61
표 8. 기업의 대표 공헌사업 예산 비중 66
표 9. 2009 기업 사회공헌 분야별 기부현황 69
표 10.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가 말하는 어려움 71
표 11. 기업 사회공헌 활동 실무자들의 직업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 사회공헌 담당자 전공 분석표 74
그림 1. 월톤(C. Walton)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모델 22
그림 2. 캐롤(A. Carrol),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류 25
그림 3. 한화예술더하기 사업전략 방향 47
그림 4. 한화예술더하기 참여학생 정서적, 행동적 적응 영역 효과 연구 48
그림 5. 한화예술더하기 참여 임직원의 조직 몰입 및 조직만족 효과 연구 48
그림 6. CSR 잘하는 기업이 이윤도 좋다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EAI, CSR 세계인식 편차와 한국CSR 과제(2009)) 63
그림 7. 한국메세나협의회 문화예술교육 연차별 지원 금액 64
그림 8. 한국메세나협의회 2010년 연차보고서 장르별 문화예술지원현황 재구성 70
그림 9. 기업 사회공헌 지출액 및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사회공헌 지출액 72
그림 10. 기업 사회공헌활동 내부 저해 요인 75
그림 11. 기업 사회공헌활동 외부 저해 요인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