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9
I. 서론 13
A. 연구의 목적 13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C. 선행연구 16
II. 기록자원기반 교육과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 25
A. 기록자원기반 교육의 개념과 관련 지침 및 모형 25
1. 기록자원기반 교육 25
2. 기록자원기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단계 29
B. 대통령기록물의 특징과 교육프로그램의 유형 39
1. 대통령기록물 39
2.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유형 43
III.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 사례 및 현황 분석 49
A. 국외 사례 49
1. 루즈벨트 대통령기록관 50
2. 트루먼 대통령기록관 53
3. 아이젠하워 대통령기록관 55
4. 후버 대통령기록관 56
5. 존슨 대통령기록관 58
6. 케네디 대통령기록관 59
7. 포드 대통령기록관 63
8. 카터 대통령기록관 64
9. 레이건 대통령기록관 66
10. 부시 대통령기록관 67
11. 클린턴 대통령기록관 70
B. 국내 현황 73
1. 대통령기록관 73
C. 종합분석 77
IV.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 모형 제안 82
A. 모형 설계 과정 82
가. 교육프로그램 개발단계적 측면 82
나. 교육대상적 측면 83
다. 교육내용적 측면 83
라. 교육방법적 측면 83
B. 모형 구성요소의 중요도 분석 85
1. 응답자 일반사항 85
2.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 인식 86
3.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90
4. 모형 구성요소의 세부사항 분석 93
5.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98
C. 모형안 제안 101
1.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개발단계 101
2.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대상 105
3.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08
4.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방법 110
5.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운영방안 116
V. 결론 119
참고문헌 125
부록 132
부록 1. 구성요소 중요도 설문지(국내용) 132
부록 2. 구성요소 중요도 설문지(해외용) 139
부록 3. 국내 대통령기록관 담당자 면담지 146
부록 4. 해외 대통령기록관 담당자 면담지 148
ABSTRACT 150
〈표 1〉 SoA(1998)의 기록관 교육서비스 지침 30
〈표 2〉 미국 국립기록관리청(2011c)의 일차자료활용 지침 31
〈표 3〉 던디 대학교(1984)의 자원기반학습 지침 32
〈표 4〉 Pappas & Tepe(2002) 모형 33
〈표 5〉 Stripling & Pitts(1988) 연구조사과정 모형 34
〈표 6〉 한현진과 이수상(2008)의 기록자원기반학습 통합모형 35
〈표 7〉 기록자원에 기반한 교육프로그램 관련 지침과 학습모형 비교 36
〈표 8〉 교육프로그램 개발단계적 측면의 구성요소 추출 38
〈표 9〉 대통령기록물의 범위 40
〈표 10〉 대통령기록물의 유형 41
〈표 11〉 대통령기록물의 특성 42
〈표 12〉 교육대상적 측면의 구성요소 추출 45
〈표 13〉 교육내용적 측면의 구성요소 추출 46
〈표 14〉 교육방법적 측면의 구성요소 추출 48
〈표 15〉 루즈벨트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52
〈표 16〉 트루먼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54
〈표 17〉 아이젠하워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56
〈표 18〉 후버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57
〈표 19〉 존슨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59
〈표 20〉 케네디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62
〈표 21〉 포드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63
〈표 22〉 카터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65
〈표 23〉 레이건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67
〈표 24〉 부시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69
〈표 25〉 클린턴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71
〈표 26〉 대통령기록관 "초·중학교 기록문화 현장체험학습"의 연도별 추이 74
〈표 27〉 대통령기록관 "기록문화 체험교실"의 연도별 추이 75
〈표 28〉 국내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76
〈표 29〉 국내외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대상적 측면 비교분석 77
〈표 30〉 국내외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적 측면 비교분석 79
〈표 31〉 국내외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방법적 측면 비교분석 81
〈표 32〉 교육프로그램의 영역과 구성요소 추출 84
〈표 33〉 응답자 일반사항 86
〈표 34〉 교육프로그램 필요성 인식 87
〈표 35〉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88
〈표 36〉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필요한 요건 순위 88
〈표 37〉 국내 실정 고려 시, 교육프로그램을 위해 시급한 요건 순위 89
〈표 38〉 교육프로그램 한 달 평균 실시 횟수 90
〈표 39〉 기록관 방문 전후, 사전·사후 활동 실시 여부 91
〈표 40〉 국내외 핵심그룹의 교육내용별 선호도 순위 93
〈표 41〉 개발단계적 측면 구성요소 중요도 분석 94
〈표 42〉 교육대상적 측면 구성요소 중요도 분석 95
〈표 43〉 교육내용적 측면 구성요소 중요도 분석 96
〈표 44〉 교육방법적 측면 구성요소 중요도 분석 98
〈표 45〉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개발단계 102
〈표 46〉 케네디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교안 예시 103
〈표 47〉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대상 106
〈표 48〉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08
〈표 49〉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교육 콘텐츠 예시 110
〈표 50〉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방법 111
〈표 51〉 트루먼 대통령기록관의 기록자원기반 교육프로그램 구성 115
〈그림 1〉 Big 6 정보문제해결 모형 32
〈그림 2〉 케네디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워크북(일부) 104
〈그림 3〉 레이건 대통령기록관 이용자 설문 화면 105
〈그림 4〉 존슨 대통령기록관 교사연수 프로그램 연구주제 목록(일부) 107
〈그림 5〉 존슨 대통령기록관 교사연수 프로그램 세부 일정표 107
〈그림 6〉 미국 국립기록관리청의 문서분석 워크시트 113
〈그림 7〉 존슨 대통령기록관의 기록물 평가보고 워크시트 114
〈그림 8〉 레이건 대통령기록관 에어포스원 디스커버리 센터 전경 117